피톤치드&산소

[스크랩] 고압산소요법으로 뇌농양 세균제거

비구름달 2010. 4. 15. 01:42
최선실
고압산소요법으로 뇌농양 세균제거
조회수 : 101

백혈구 식세포기능 항진 
【독일·울룸】 독일연방국방군병원 로렌츠 람플(Lorenz Lampl) 교수는 “위험한 감염증환자에게는 고압산소요법(HBO)이 즉각적인 효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혐기성균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HBO는 압력을 가한 실내에서 해발 0m 대기압 이상의 압력 하에 산소를 흡입 투여하는 치료법이다.

따라서 대기압하에서의 100% 산소 투여나 산소의 국소투여와 혼동해서는 안된다. 잠수병이나 가스괴저 환자에 대한 HBO의 효과는 이미 알려져 있다.

또한 뇌농양에서는 뇌 이외의 부위에 혐기성균의 감염병변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치사 위험을 동반하는 혐기성균감염 환자의 병상을 개선시키는데도 HBO는 유용하다.

HBO의 작용 기전은 조직내 산소 부족을 개선시키고 아울러 아시도시스(산독증)를 해소시켜 백혈구의 식세포 기능을 더욱 항진시키는데 있다. 그 결과, 세균은 제거되고 염증은 사라진다.

뇌농양 발생시 중요한 조치는 적절한 시기에 HBO를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환자에게 실시하기란 결코 쉬운게 아니다. 환자가 인공호흡기, 도파민 링거기구, 감시용 모니터 등의 기기로 집중치료받는 경우에는 이들 기기류를 모두 가압실내로 이동해야 하기때문이다.

중증 환자에서는 2,500 헥토파스칼의 산소에 60∼90분간 노출시키고 이를 1일 1∼2회씩 실시한다. 총 7∼12회 반복하면 대부분의 경우 감염증은 극복된다고 알려져 있다.

괴저에는 산소가 효과적

뇌농양환자에 HBO를 적용하는 이유는 (1)도말 검사에서 혐기성균이 검출됐다 (2)외과수술이 불가능한 심부에 농양이 국소적으로 존재한다 (3)환자가 표준치료에 반응하지 않는다 (4)농양이 다발성이다 (5)외과적 개입이 불가능하다―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다.

게다가 세균이 뇌의 외부까지 확산되는 경우에도 HBO를 실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위험한 병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 괴사성의 연부조직 감염에는 HBO를 실시해야 한다.

즉 (1)괴사성근막염 (2)가스발생성의 혐기성균에 의한 봉소직염 (3)진행성 세균성 괴저 (4)비(非)클로스트리듐성 근괴사 (5)푸르니에괴저 (6)괴저성 단독(丹毒) (7)용혈성 연쇄구균에 의한 괴저-등에는 HBO를 실시한다.

메디칼트리뷴

출처 : 건강한 삶
글쓴이 : 검객2004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