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산소

[스크랩] (주)오투파크 김상철 회장

비구름달 2010. 9. 27. 11:43

삼림욕 고정관념을 완전 뒤집다
‘강에 가야 물고기를 잡는다’는 건 옛말
이젠 산에 가지 않고 피톤치드 마신다
산소삼림욕사우나·휴대용산소흡입기 등 개발

 

 

인간에게 있어 산소란 생명이다. 사람 몸속에 생체 에너지 90%가 산소에 의해 만들어지며, 인체의 80%를 이루고 있는 물의 1/3도 산소다. 때문에 사람은 물이나 음식 없이는 며칠을 견딜 수 있어도 산소 없이는 단 몇 분도 견디지 못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너무나 쉽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기에 그것에 대한 중요성은 늘 망각하고 있다.

이런 산소가 산업화, 도시화 될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산소의 중요성이 절실하게 다가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상황이라 할 수 있겠다. 특히 ‘참살이’에 대한 열풍 사이에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원소인 산소가 주력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본지 방수진 부국장과 인터뷰 중인 김 회장


이처럼 산소를 상품화하는 데 선두 기업이라 할 수 있는 (주)오투파크(www.otwopark.co.kr)가 최근 새로운 산소 아이템들을 선보이며 시선을 모으고 있다. 40여 년 전부터 외국을 다니면서 산소를 사먹는 시대가 올 것이라 예상한 이 회사 김상철 회장은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숲 속의 맑은 정기를 기본으로 하는 모든 사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건강 웰빙 문화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을 선도해가고 싶다”는 것이 오투파크 설립 목적이라고 말했다.



♣2003년부터 연구에 몰입

지난 2003년부터 산소를 연구해오다 최근 ‘휴대용 산소호흡기’와 ‘산소 삼림욕 사우나’ 등 여러 종류의 산소 공급 제품을 상용화하는 데 성공한 (주)오투파크는 산소용품 전문 선두 기업으로 ‘산소 마케팅’에 신선한 바람을 넣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피톤치드 스프레이


오투파크는 최근 산소에 천연의 공기정화 물질이자 자연치유 물질인 피톤치드를 결합한 산소 응용 제품을 선보이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직장에서 집으로, 집에서 직장으로 숨 쉴 틈 없이 지친 몸을 이끌고 생활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오투파크의 ‘산소 삼림욕 사우나’가 그것이다. 원적외선 열을 사용하여 찜질효과를 주고 노폐물과 땀을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음이온과 피톤치드를 발생하는 방식으로 피부의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정된 공간 속에서 고농도 산소를 발생시켜 30% 산소를 유지시켜 마시게 함으로써 호흡을 통해 머리를 맑게 하고 피로를 풀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의 사우나이다.

지난 2000년부터 산소를 연구해온 김관식 사장은 “피톤치드는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자연 성분 그대로 살균, 냄새 제거, 면역력 증가에 효과가 입증됐다”며 “이런 장점들을 모아 피톤치드와 자연의 산소를 결합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피톤치드는 지난해 방송된 ‘생로병사의 비밀’을 통해 상세하게 소개된 바 있다. 콘크리트 빌딩, 자동차의 소음과 매연, 도시의 환경으로 인해 각종 질환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을 대상으로 최근 전문가들은 숲이 가진 치유력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
김성환 부회장
자연이 선물한 최고의 선물인 ‘녹색 병원’인 숲, 숲의 향기 피톤치드가 암을 치료하고 아토피는 물론 우울증과 스트레스 치료에도 숲이 이용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바쁜 일상의 현대인들이 숲을 찾아 나서기는 그리 쉽지 않은 일임을 깨달은 한국천연물주식회사에서 피톤치드를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도록 연구한 끝에 피톤치드 원액 추출에 성공했다.

이를 위해 오투파크는 한국천연물주식회사 회장인 박정수 공학박사를 영입해 기술고문을 맡아 산소와 피톤치드를 결합하는 나노테크놀로지 기술력으로 획기적인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 것이다. 연구의 중심에 있는 박 박사는 “피톤치드는 공기 중의 각종 균과 바이러스를 억제하거나 죽이는 역할을 하면서 공기를 정화하고 자정 능력을 높여준다”고 설명하고 “각종 호흡기 질환과 변종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될수록, 또 화학물질로 인해 유발되는 각종 증후군이 현실에서 심각한 문제가 될수록 천연의 공기정화 물질이자 자연치유 물질인 피톤치드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폭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투파크의 사우나는 일상에서 원적외선 사우나와 신선한 산소 삼림욕을 즐길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이제는 ‘공기’도 생수처럼 사먹는다”
상단 왼쪽부터 김관식 사장, 오투파크 기술고문인 한국천연물주식회사 박정수 박사, 박수빈 본부장, 오투파크 상무이사인 바이오닉스 황현배 대표, 서울본부 배춘만 이사


(주)오투파크 김관식 사장은 이외에도 지난해 초 의료용 산소 개발 및 휴대용 산소흡입기를 개발했다. 또 산소와 피톤치드를 결합한 개인ㆍ가정용 제품과 축사ㆍ비닐하우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그는 이미 지난 2002년 7월 휴대용 산소호흡기에 대한 실용신안등록을 시작으로 2007년 9월 인공소생기의 특허 등록을 마쳤다. 김 사장은 2004년 4월 실용신안등록을 마친 호흡기질환 예방 및 중금속 제거 기능성마스크를 개발 중이며, 2006년 6월 실용신안등록을 한 기능성 차량용 및 공기청정기용 필터도 개발했다.

원래 발명하기를 좋아하던 김 사장은 오랫동안 여러 분야의 발명을 해오다 지난 2003년 대구에서 발생한 지하철 화재 참사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특히 밀폐된 공간에서 질식에 의한 사망사고가 많았다는 보도를 접한 그는 즉시 산소 연구에 열중하게 됐다. 해마다 되풀이되는 화재사고 현장에서의 참사는 우리를 긴장시키지만 금방 잊어버리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던 김 사장은 ‘마시는 산소’를 발명하기도 했다.
산소캡슐


자그마한 체구에 사람 좋아 보이는 미소를 가진 그의 어디에 발명에 대한 열정이 숨어있는지 의아했다. 김 사장은 제품에 대한 설명 이전에 산소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청정한 공기는 모든 도시민의 꿈이다. 그러나 깨끗한 공기 흡입이라는 생존권적 욕구를 충적시키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기울여야만 가능한 일이다”며 “자연 상태에서 공기 중에는 약 20.9%의 산소가 존재하지만 일반 아파트 실내에는 일반 대기보다 낮은 20.8%가 존재하는데,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실제로 엄청난 차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 사장은 산소의 효능에 대해 설명했다.

우수한 산소를 흡입하는 것은 숙취해소, 작업능률의 향상, 운전 중 졸음방지, 고혈압이나 당뇨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다는 것이다. 이 중 음주상태는 저산소 상태로,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체내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게 되고 알코올이 분해되어 이른바 아세트알데히드 상태로 체내에 머물러 두통과 구토의 원인이 된다는 것. 이럴 때 산소를 공급하면 숙취를 해소하고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 작용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밖에도 운전 중에는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혼합된 공기를 호흡하게 되면서 산소 포화도가 저하되는데, 산소를 흡입하게 되면 평상상태 이상으로 상승하는 것이 판명되기도 했다고 예를 들었다.
가까운 약국에서 상의하십시오. (주)오투그린 고객센터 : 02-588-0620


또 흡연자의 경우, 담배연기의 일산화탄소는 자동차의 배기가스 정도의 농도로서 폐에 일산화탄소가 혼합된 공기가 많으면 산소가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것을 방해하여 혈액의 산소 운반을 저하시킨다. 즉, 애연가는 만성적인 산소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 김 사장의 얘기다.

김 사장은 위와 같은 사실들을 토대로 “의사들과 과학자들의 수많은 연구 결과에서 입증된 것처럼 공해와 스트레스, 음주, 흡연, 그리고 육류 위주의 식생활 패턴을 가지기 쉬운 현대인들은 절대적으로 산소 부족을 겪게 되고, 그로 인해 체내에 누적된 독소들이 유발시키는 만성피로, 성인병, 그리고 암과 같은 여러 가지 난치병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러한 이유로 필요에 따라서 산소를 사먹는 시대가 왔다고 그는 말했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물을 사먹는 다는 일은 상상도 못할 일이었지만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물을 사먹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었다.

물과 함께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삶의 본질이 되는 공기가 앞으로 ‘웰빙’ 시장의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는 것이 김 사장의 예견이다.
피톤치드삼림욕발생기




♣살균기능 갖춘 차세대 제품 눈앞

이런 선견지명으로 오투파크에서는 산소와 피톤치드에 관련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캡슐 속에 산소를 용전한 ‘산소캡슐’이 있는가 하면, 두뇌 회전을 많이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나 병원에서의 예방 및 치료를 요하는 환자를 위한 휴대용 산소호흡기와 산소발생기도 눈길을 끌고 있다.

여기에 국내 유일의 산소와 피톤치드를 결합한 제품 제조업체로서 오투파크에서는 산소 외에 피톤치드 스프레이를 시판 중에 있으며, 공기 중에 피톤치드를 발산시키는 발생기를 새롭게 개발했다. 산소캡슐은 이미 수도권지역 약국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곧 전국 약국으로 판매 될 예정이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이 발생기를 더욱 업그레이드시켜 산소가 포함되고 살균 작용까지 가능한 차세대 제품의 탄생을 앞두고 있다.
회의중인 오투파크 직원들


광주광역시 첨단지구에 위치한 이온수기, 오존살균기, 피부관리미용기 등을 생산하고 있는 바이오닉스(주)의 황현배 사장이 오투파크 상무이사로 참여해 아로마 미스트(특허 10-634998)와 피톤치드 추출 기술력이 만나 기존의 방향제와는 전혀 다른, 산소를 함유한 천연의 향기를 발산하게 된 것이다.

실내 생활이 80%를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실내 공기 컨트롤을 해야 하는데, 천연에서 얻어지는 보약인 ‘피톤치드’를 집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나노테크놀로지로 새로운 컨셉을 만들어낸 것이다.

오투파크의 산소 사업은 무궁무진하다. 지난 2005년 3월부터 일본에서 직수입한 ‘아마구사해양산소수’를 판매했는데, 이번에 강원도 속초시와 해양심층수와 산소가 결합한 한국산 해양산소수를 개발할 예정이다.

산소 제품에 매료되어 오투파크와 일찍부터 인연을 맺고 활동하고 있는 김성환 부회장 역시 향후 현대인들에게 있어 웰빙 문화를 선도하는 데 산소가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산소발생기 시연모습


그는 “매독을 발견한 일본의 세균학자 노구치 치데요는 ‘모든 질병은 산소의 결핍증에 있다’고 했으며, 세포호흡 연구로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독일의 바르부르크는 ‘암세포 발생은 산소 부족에 있다고 확실히 단정한다’고 말했다”며 산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사우나 또는 찜질방과 같이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 충분한 산소를 공급해주어 충분히 피로가 풀리고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도록 ‘산소 수면실’을 별도로 운영하여 차별화된 마케팅을 하는 곳도 있다고 소개했다.

또 두뇌 회전을 많이 필요로 하는 고시원 또는 독서실에 충분한 산소를 추가적으로 공급하여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며 집중력에 대하여 기대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 김 부회장의 설명이다.

이밖에도 호텔, 은행, 아파트,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에서 산소에 대한 효능 및 효과를 기대하며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산소의 활용 가치가 상당히 높아 향후 산소 사업의 전망이 밝다고 전망했다.

김상철 회장을 필두로 산소와 피톤치드를 이용한 새로운 테크놀로지로, 지친 도시인들과 질병에 시달리고 있는 환자들에게 활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주)오투파크이다.
실험중인 연구원들




☞피톤치드란?

피톤치드(Phytoncide)란 수목이 해충이나 미생물로부터 자기를 방어하기 위해 공기 중에 발산하는 천연의 항균 물질을 말한다. ‘식물(Phyton)’과 ‘죽이다(Cide)’를 뜻하는 그리스어의 합성어로, 식물이 내뿜는 살균성 물질을 총칭한다. 피톤치드의 주성분은 휘발성이 강한 테르펜류가 주를 이루며 향기 이외의 성분도 다수 함유되어 있다.

수목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1차적으로 태양의 빛에너지를 이용하여 광합성작용을 하고, 2차적으로 피톤치드와 같은 성분을 만들어낸다. 다른 식물의 발아나 생장을 억제하는 생장저해작용, 곤충이나 해충의 공격에서 줄기나 잎을 보호하려는 섭식저해작용, 병원균 감염을 예방하는 살충·살균작용 등 그 역할이 다양하다. 토양에 뿌리내리고 살아가는 수목은 이동이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의 공격이나 자극을 받으면 피할 수 없다. 그래서 피톤치드를 만들어 발산함으로써 자신의 몸을 보호한다.

피톤치드를 접하기 위해 널리 알려진 방법은 울창한 숲속을 찾아 삼림욕을 하는 것이다.
오투파크 회사전경
피톤치드는 곧 삼림욕 물질이다. 삼림욕 효과는 측백나무, 편백나무, 잣나무 등의 침엽수림에서 우수하며, 특히 측백나무(Thuja Oil)의 피톤치드가 제일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오투파크 연혁
-2000년 4월 수직 수평레이저 간음 추 개발
7월 산업자원부 장관상 수상
10월 산소호흡기 개발 착수
-2002년 3월 일본 해양산소수 기술 제휴(산소 용존 공법)
오투파크의 자매회사 바이오닉스 최고 품질 경쟁력 우수 기업 인증

4월 기능성 마스크(중금속 제거) 실용신안등록
-2004년 7월 비상 산소흡입기 특허 출원
-2005년 6월 차량용 및 공기청정기용 기능성 필터 개발
-2007년 9월 인공소생기 특허 등록
-2008년 3월 휴대용 산소용접기 실용신안등록
산소욕사우나 실용신안등록
-2009년 1월 의료용 산소 개발
5월 산소와 피톤치드를 결합한 상품 출시(공조기, 헤어마사지기)


방수진 기자 http://www.goodnewspeople.com

출처 : 굿뉴스피플
글쓴이 : 굿뉴스피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