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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ISO9001인증지도 구매관리절차

비구름달 2012. 8. 27. 15:11

ISO9001인증지도 구매관리절차

 

1.0 적용범위

공사에 필요한 자재 및 계측기(이하 구매품 이라 한다)의 구매업무에 적용한다.

2.0 목적

구매업무를 표준화하여 공사활동에 필요한 구매품을 적절한 품질과 가격으로 적기에 공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0 용어의 정의

3.1 구매품

당사의 공사활동에 소요되는 자재 및 계측기

3.2 AVL(Approved Vender List - 승인업체 목록)

당사의 공사활동에 소요되는 구매품을 공급하는 업체의 승인된 목록

3.3 계약서

상호이익을 위해 거래에 관계된 제반사항을 명확히 규정하고 합의하여 작성된 문서

3.4 견적

당사의 요구조건에 대해 외주업체가 공급조건/금액등을 제시하는 행위

3.5 설비

공사에 소요되는 공구 등

3.6 소모성 자재

시공시 보조적으로 사용되는 못, 철선, 장갑 등

3.7 주요구매품

시공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자재로서 철근, 레미콘, 목재와 외주용역을 말한다.

4.0 책임과 권한

4.1 자재.공무부서장

1) 구매품이 적기에 입고되도록 구매활동 및 납기관리

2) 외주업체에 필요시 견적요청 및 검토하며, 요구사항과 상이점이 있을 경우 조정

3) 계약이 필요시 외주업체와 계약

4) 구매문서에 대한 검토

4.2 현장소장 / 기술부서장

1) 공사계획 및 자재재고현황을 파악하여 필요할 경우 구입신청서 작성

2) 자재.공무부서에 구매요청

 

3) 구매자재 인수시 검사 및 시험절차에 따라 검사실시 및 불합격시 기술부서에 통보

5.0 업무절차

5.1 구매 필요성 파악 및 구매요청

1) 현장소장은 공사에 소요되는 구매품을 파악하여 필요한 경우 구입신청서(QPR40601-01)를 작성하며 자재.공무부서에 구매요청 한다.

2) 소요자재 파악시 현장 재고현황을 고려하여야 하며 구매요청시 아래사항을 확인한다.

가) 품명/규격/수량/용도 및 납품요구일자

나) 필요시 도면 및 구매시방서

다) 설계변경 계상여부

라) 현지구매여부

마) 구매시 검사용역(고객요구시)

3) 긴급을 요하는 자재에 대하여는 유/무선으로 청구하되 차후 구입신청서를 작성하여 자재.공

무부서에 송부하여야 한다.

5.2 구매 검토 및 업체선별

1) 자재.공무부서장은 구입신청서를 접수하여 아래사항을 검토하여 업체를 선별한다.

가) 현지구매 또는 본사구매 여부

나) 자재청구일/품명/규격/수량/납기/소요기간

다) 해당되는 경우 도면 및 시방서

라) 납품업체

마) 재고 유무

2) 자재.공무부서장은 우리회사에 재고가 있을 경우 요청품목을 해당부서에 불출한다.

3) 자재.공무부서장은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이 제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구매 품목인가를 확인하고 해당되는 경우 5.3항에 따르며 해당되지 않는 경우 5.4항에 따른다.

5.3 AVL

자재.공무부서장은 주요자재 목록에 해당되는 경우 AVL(QPR40602-02)을 통해 승인된 업체인지를 확인하며, 승인되지 않은 업체일 경우 외주업체 관리절차(QP40602)에 따른다.

5.4 견적요청/접수 및 견적검토

1) 자재.공무부서장은 외주업체에 견적을 요청하여 견적서(업체양식)를 접수한다.

2) 견적요청시 복수견적을 원칙으로 한다.

3) 위 거래가 계속 유지되는 업체로서 품질/가격/납기 등에 변동사항이 없을 경우 견적을 생략할 수 있다.

 

5.5 구매 주문서 작성 및 계약

1) 자재.공무부서장은 접수된 견적에 대해 품질/가격/납기 등 구매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를 검토하여 견적대비표(QPR40601-02)를 작성후 업체를 선정한다.

2) 검토결과 차이점이 발견되면 외주업체와 협의/조정하고 조정이 되지 않을시 업체를 다시 선정한다.

3) 업체선정시 품질사양이 같은조건일 경우 최저가격에 해당되는 업체를 선정한다.

5.6 계약체결

1) 자재.공무부서장은 다음에 해당되는 경우 계약서(QPR40601-03)를 작성하여 최고경영인의 결재 후 기본거래 계약을 체결한다.

가) 신규로 거래하는 업체로서 향후 A/S 및 하자보증이 필요한 경우

나) 품질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경우

5.7 발주

자재.공무부서장은 구입신청서에 의거 해당되는 경우 견적대비표를 첨부하여 최고경영인의 승인을 득한후 발주서(QPR40601-04)를 작성하여 외주업체에 발주한다.

5.8 납기관리

1) 자재.공무부서는 발주서에 명시된 납기까지 구매품이 입고되도록 납기를 관리한다.

2) 자재.공무부서는 외주업체가 납기 및 품질문제가 발생될 시 계약서의 내용에 따라 처리하며 변동사항을 현장소장에 통보하여야 한다.

5.9 입하 및 입고

현장소장은 납입되는 구매품을 검사 및 시험절차(QP41001)에 따라 입하/수입검사를 실시하고 합격된 구매품을 취급, 보관, 포장, 보존 및 인도절차(QP41501)에 따라 입고 및 관리한다.

6.0 기록 및 보존

자재.공무부서는 아래의 기록을 품질기록관리절차에 따라 유지/관리한다.

기 록 명

기 록 번 호

보존년한

관리책임자

구입신청서

QPR 40601 - 01

1년

자재.공무부서장

견적대비표

QPR 40601 - 02

1년

자재.공무부서장

계약서

QPR 40601 - 03

갱신시까지

자재.공무부서장

발주서

QPR 40601 - 04

1년

자재.공무부서장

견적서

업체양식

1년

자재.공무부서장

 

7.0 관련문서

7.1 외주업체 관리절차 (QP 40602)

7.2 취급, 보관, 포장, 보존 및 인도절차 (QP 41501)

7.3 검사 및 시험절차 (QP 41001)

7.4 품질기록 관리절차 (QP 41601)

출처 : ISO인증원 / 선임심사원 교육기관
글쓴이 : ISO인증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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