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열융합

[스크랩] 배터리소재

비구름달 2013. 10. 13. 23:06

 

 

                                                             양극재

리튬이차전지에서 양극재는 리튬의 공급원으로써, 전지가 충전 및 방전시 양극재료의 결정격자로부터 리튬을 방출 및 흡수하여, 전지 내에 전기에너지를 저장 방출 가능하게 해 주는 주원료입니다. 따라서 그 사용조건이 까다롭고 엄격하며 개발에 상당한 시간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좋은 양극재란 전기적인 반응이 우수하면서도 내열성, 내구성 등의 다양한 특성을 지닐 뿐 만 아니라 친환경적이어서 환경에 대한 오염이 없는 재료입니다. 리튬이차전지의 양극재는 리튬과 전이금속산화물로 구성된 복합산화물의 세라믹 분말입니다. 따라서 기존의 Ni-MH나 Ni-Cd 전지 등에서 사용하는 중금속에 해당되는 원소가 없는 친환경재료로써 향 후 그 응용범위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LG화학은 개발하여 과기처 주관의 신기술인증서를 획득하였으며, 이 제품은 용량 뿐 만 아니라 성능, 가격 등에서 세계최고수준의 제품입니다. 현재 휴대용 전화기, 노트북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향 후 자동차용 전지의 주요양극재료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음극재

음극재 (Anode Materials)는 리튬이차전지에 사용되는 핵심소재 중 하나로, 리튬이온과 전자를 전지 충전시 저장하였다가 방전시 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분말형태인 음극재는 Binder와 혼합하여 금속 박막에 얇게 도포하여 전지에 사용 됩니다. 현재까지 음극재로는 흑연(Graphite)을 비롯한 탄소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LG화학에서는 휴대폰, 노트북컴퓨터 등 휴대형 전자기기와 HEV, EV 등의 전기 자동차에 적용되는 전지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 탄소계 음극 소재뿐 아니라 고용량/고기능성 차세대 음극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분리막
당사가 개발한 "안전성 강화 분리막"은 나노 구조 및 물질로 구성된 새로운 개념의 세계 최초의 분리막으로서, 기존 폴리올레핀 계열 분리막에 비해 현저히 열적 특성 및 표면 강도는 물론, 기타 내외부적인 충격에 대한 안정성이 탁월하여, 전지의 내부 단락 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리튬 이차 전지의 안정성 우려로 인해 접근하지 못했던 고용량 전지 및 차량용 중대형 전지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신규 전지 개발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많은 고객들로부터 호평 받고 있습니다.

 

                          전해액
전해액이란 전극사이의 전하가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합니다. 전해액 자체의 화학적, 물리적, 전기화학적 특성 및 전해액/전극 계면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고기능성 전해액 및 첨가제 설계 및 개발을 미션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성과로는 장수명 전지용 전해액, 고안전성 전지용 전해액, 그리고 고전압 전지용 전해액 개발 등이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화학적/전기화학적 분석을 통하여 전지의 고장 및 열화 정도를 진단하고 미래 성능을 예측할 수 있는 분석방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 화공생물공학연구
글쓴이 : 운영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