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준비 다원에너지기술

인도의 국가 정보 및 상관습 및 거래 시 유의사항 외 //KOTRA 국가 지역 정보 발췌

비구름달 2018. 11. 21. 13:09

. 국가 일반

 

1. 국가 개요

 

. 일반사항

 

인도(India)

남아시아(동경 68.7~97.25도, 북위 8.4~37.6도)

328만 7,260(한반도의 15배, 남한 면적의 33배)

열대 몬순, 온대 기후, 고산 기후(북부) 등 다양

뉴델리(New Delhi)

13억 1,689만 명(2017년)   * IMF-WEO 2018.4월

주요 도시

뉴델리(2,851만 명), 뭄바이(1,998만 명), 콜카타(1,468만 명), 벵갈루루(1,144만 명), 첸나이(1,045만 명), 하이데라바드(948만 명), 암다바드(768만 명)    * CIA World Fact Book

인도 아리안족(72%), 드라비다족(25%), 몽골족 및 기타(3%)

힌디어, 영어 외 21개의 공용어

힌두교(79.8%), 회교(14.2%), 기독교(2.3%), 시크교(1.7%), 기타(2.0%)    * CIA World Fact Book

건국일

1947년 8월 15일(영국으로부터 독립) 

정부형태

내각책임제

국가수반

국가원수(대통령): 프라납 무커지(Shri Pranab Mukerjee)

- 취임일: 2012년 7월 25일(5년 임기)

총리: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 취임일: 2014년 5월 26일(5년 임기)

- 소속 정당: 인도인민당(Bharatiya Janata Party)      

자료원: Census of India, Ministry of Home Affairs, CIA World Fact book, IMF, 인도통계청 등

 

. 경제지표

 

GDP

2조 6,110억 달러(2017년)   * IMF 2018년 4월

실질경제성장률

6.74%(2017년)   * IMF 2018년 4월

1인당 GDP

1,982달러(2017년)  * IMF 2018년 4월

실업률

3.52%(2017년)  * CEIC

소비자물가상승률

3.6%(2017년)   * IMF 2018년 4월

화폐 단위

Rupee, Paise

US$ 1 = 68.62 Rupee(2018년 7월말)

4,858억 달러(2017년 6월)   * RBI

외환보유고

4,131.09억 달러(2018년 6월)   * RBI

산업구조

서비스업(53.66%), 건설업(7.74%), 유틸리티(2.46%), 제조업(16.57%), 광업(2.25%), 농업(17.32%) (2016-17 회계연도)   * 인도 통계실행부

교역규모

2017년 : (수출) 2,966억 달러 / (수입) 4,469억 달러

2016년 : (수출) 2,646억 달러 / (수입) 3,617억 달러

2015년 : (수출) 2,679억 달러 / (수입) 3,941억 달러  * GTA 

교역품

주요 수출품 : 자동차 제품, 철강판, 합성수지, 석유제품, 합성고무, 석유화학 합성연료, 기타기계류, 기타 석유화학제품, 무선통신기기, 금형 등

주요 수입품 : 석유제품, 식물성물질, 합금선철 및 고철, 알루미늄, 천연섬유사, 기초유분, 정밀화학원료, 농약 및 의약품, 곡실류, 아연제품 등

자료원: IMF, RBI, CEIC, GTA, MOSPI



12. 상관습 및 거래 시 유의사항 


가. 상관습 관행


 


인도인과 상거래를 함에 있어서 인도 비즈니스맨이 가지고 있는 사업관행과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 사업관행의 괴리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인도 바이어들을 직접 상담한 후 바로 거래에 성공할 것 같은 느낌이 들어도 실제 오더 및 대금결제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따라서 느긋한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특히 정부 공무원과 업무를 할 때는 더욱 그러하다. 인도 정부기관은 느린 업무 처리로 악명 높으며, 의사소통은 일종의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인내심을 가져야 하며 데드라인을 항상 여유있게 잡아야 무리가 없다.


 


카스트 제도는 철폐됐지만 사회관행으로 남아있어 기업 내 엄격한 위계 문화로 반영되고 있기에 미팅은 가능한 의사결정자와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인도인들은 책임회피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담당자 선에서 동의한 부분이 실제 계약을 체결하게 될 시 상대측 경영자에서 다른 말을 하거나 조건변경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주요한 내용은 반드시 문건으로 남겨두어야 하며, 문서의 서명권자가 누군지 그가 회사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어디인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나. 수출 거래 시 주의사항

 

  • 가격 전략

     

인도는 대표적인 가격시장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품질만을 강조해서는 결 코 성공하기 어렵다. 가능하다면 제품의 기능을 옵션으로 두어 기능을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가격에 융통성을 줄 수 있는 것이 좋다. 가격 협상은 최소한 몇 차례를 각오해야 한다. 오늘 가격 협상을 끝냈다고 생각한 경우도 다음날 다시 가격 인하를 요구해오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마지막까지 가격의 마지노선을 제시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한-인도 CEPA가 7년차를 맞이하여 품목들의 세율이 내려가고 있는데, 개정협상을 앞두고 인도측에서 어떤 방향으로 개정이 될지 모르기 때문에 가격변동 리스크를 들먹이며 가격을 조정하자고 제안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한-인도 CEPA는 FTA협약의 일종으로 양허률은 기본적으로 확대되는 방향으로 가게 돼 있으며, 한-인도 CEPA의 경우, 세율을 환원하는 스냅백 조항이 명시돼 있지 않기 때문에 양허세율이 환원되는 상황은 현실적으로 일어나기 어렵다.  

  


  • 대금 결제는 처음부터 L/C T/T

     

대금 결제는 처음부터 L/C T/T로 해야 한다. 인도인들 사이의 거래에서도 대금을 지불하지 않으면 물건을 주지 않는다고 할 정도이다. 대금 결제에서 신용을 제공하는 것은 문제의 불씨를 만드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해야 한다. 특히 거래 규모가 클수록 신용 위험이 더 높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인도에 진출한 역사가 오래된 기업들도 인도 대기업에 납품 시 신용을 제공했다가 대금을 떼이는 사건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 선적 전 제품 품질 검사

     

일정 규모 이상의 거래는 선적 시 바이어로 하여금 선적 전에 제품을 검사하거나 그에 준 하는 동의를 얻어 내는 것이 좋다. 단순히 샘플로만 합의하고 선적한 경우 나중에 제품의 불량이나 하자를 이유로 제품 도착 후 제품 수령을 거절하는 사례를 종종 보게 된다. 또한 이를 빌미로 가격 인하를 요구하면서 터무니없이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 계약 시 주의사항

 

  • 계약서 조항 검토

     

계약서를 꼼꼼히 검토하는 것은 기본이다. 인도의 경우 영국의 식민지배의 경험으로 영미식 계약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수출계약서는 물론 일상생활의 집 임차계약조차도 최소 4~5페이지에서 많게는 30페이지에 이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이에 반해 한국의 경우 계약서를 꼼꼼하게 작성하는 문화가 상대적으로 덜하기 때문에 인도와의 상거래시 복잡한 계약서로 인하여 골머리를 앓거나 제대로 계약 조건을 따지지 않아 향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러한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계약 시 한국측에서 먼저 계약서를 작성하여 제시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아무리 사전에 계약조건을 상의했다고 하더라도 상대방 측에 계약서 작성을 일임할 경우, 서로 논의한 내용을 무시하고 자신들에게만 유리한 방향으로 내용을 작성하여 검토를 의뢰하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도측과 사전논의를 하여 계약서의 작성 방향을 검토하고 계약서 초안의 작성 자체는 한국측 기업이 한 뒤 제시하는 것이 낫다.


제품 검사에 대해서도 특정한 경우 검사에 소요되는 기간이나 비용을 미리 확인하여 비용에 반영하여야 한다 . 의외로 까다로운 조건과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고, 검사기준 역시 매우 까다로운 경우도 많다. 이는 첫 거래인 경우 더욱 유의해야 할 사항이다.

 

  • 제품 성능에 대한 정확한 기준 설명

     

제품의 성능 등에 대해서는 그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한다. 애매한 표현은 화를 자초하거나 제품 수령을 거절하는 빌미를 제공하게 된다. 예를 들어 농산물 선별 기계의 성능을 99% 선별력을 갖는다고 설명하였는데, 나중에 바이어가 기계를 이용하여 곡물을 선별한 결과를 손으로 확인하여 세어보고 실제 98%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여 제값을 받지 못한 사례를 들 수 있다.

 

  • 계약에 관한 모든 사항은 반드시 문서로

     

인도 업체는 강력한 상인 카스트 커뮤니티를 구성하며 구전 마케팅의 대표적 시장이다. 이는 소개 영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단순히 선언적인 내용을 말로 약속한 것은 인도와의 거래에서 아무런 의미가 없다. 오히려 나중에 분쟁의 불씨로 작용하게 되기에 모든 중요한 사항은 반드시 문서로 남겨야 한다. 인도에서 경험이 많은 사람일수록 인도와의 거래에서 신사도(gentleman ship)는 없다고 잘라 말한다.


중요한 내용은 유선통화를 통해 서로 의사를 확인하더라도 반드시 수신확인이 가능한 메일을 상대측에 발송하여 서면으로 확인을 받아두는 것이 좋다. 문제사항이 발생했을 경우 구두로 의사를 표현하기 보다는 법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서명형식을 갖춘 공식문서로 문제제기를 해야만 나중에 문제가 불거졌을 경우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가 있다. 인도인과 거래 시에 한국인 특유의 '미안함,' '체면' 문화 등으로 인하여 이런 부분을 도외시하는 경우가 생기곤 하는데,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상대측에서 뒤도 안 돌아보고 사전양해나 신사협정을 무시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생활여건

 

. 기후

 

인도는 지역별로 기후 편차가 매우 심하다. 연평균 기온은 27~34도 정도이며, 1월이 가장 낮고 4~5월이 가장 높다. 또한 국토가 넓어 지역에 따라 다양한 기후가 존재한다.

 

기후

지역

  1. 한대성 기후
  1. 히말라야 고산지대
  1. 건조기후(사막기후포함)
  1. 서북부 지대

열대성 기후

  1. 콜카타(구 캘커타), 첸나이(구 마드라스), 뭄바이(구 봄베이), 델리, 북부 평야 지대의 도시들을 포함한 전 국도의 절반 이상


기온 /습도

 

보통 인도의 여름은 3월 말부터 시작하며 5월이 가장 덥다. 수도 델리의 경우 4~5월 최고 기온은 50도까지도 올라간다. 남인도의 경우는 연중 평균이 34도이다. 6월 말부터는 몬순이 시작되는 우기로 기온은 35도 전후로 다소 떨어지지만 이때는 습도가 높아 매우 무덥다. 우기가 끝나는 9월 말에서 11월까지는 몬순과 기후는 비슷하나 습도가 다소 내려간다.

 

겨울은 11~2월로 상당히 서늘하여 대표적인 관광 시즌이다. 델리 경우 가장 기온이 낮은 1월 최저 기온도 3~5도 정도로 영하 날씨는 찾아볼 수 없다. 뭄바이, 첸나이 경우 평균 29도 정도 된다.  


강우량

 

강우량은 북동부 Assam 지방이 연평균 10,870mm로 세계 최고이며 내륙지방은 연평균 750mm로 건조하나 지역별로 편차가 매우 심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상 재해

 

인도는 기상 재해가 매우 많은 나라 중 하나이다.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폭염으로 죽고, 영하의 날씨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동사하는 사람도 많다. 2015년의 경우, 폭염으로 2,000명이 넘는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었다. 또한 하반기에 첸나이 지역을 중심으로 한 100년만의 집중폭우로 200여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산되며, 다수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공항 등의 인프라가 훼손되는 피해를 입었다. 


. 시차/근무 시간


시차

 

그리니치 천문대 표준시간(GMT)보다 5시간 30분 빠르며(GMT+5:30), 한국 표준시간보다 3시간 30분이 느리다. 따라서 우리나라 정오 12 때 현지 시각은 오전 08:30분으로 한국 시간으로 오후1 이후에야 인도와 정상적인 통화가 가능하다.

 

드넓은 아대륙임에도 불구하고 동일 시간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름철과 겨울철에는 지역에 따라 생활상의 불편함이 존재할 수가 있다. 예를 들면, 동쪽 지방의 콜카타의 경우 겨울철에는 5-6시면 해가 지기 때문에, 적응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근무 시간

 

공무원들의 근무 시간은 09:00~17:30이며, 매주 토/일요일은 휴무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정부 부처는 10:00시 이후에야 정상적인 업무가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또한 부서별로 근무 시간이 다소 차이가 있으며, 뭄바이 공무원 근무 시간은 10:00~17:00 또는 10:30~17:3으로 이원화 되어있다. 첸나이 공무원 근무 시간은10:00~17:00이다. 민간기업은 업체의 사정에 따라 상이하다. 토요일 정상 근무를 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격주 휴무 또는 매월 둘째 주 휴무인 기업들도 있다. 은행의 근무시간은 평일 10:00~16:00, 토요일은 10:00~12:0에 정상 영업을 한다. 다만 현금 인출기는 24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다.


서머타임

 

서머타임은 실시하지 않고 있다.

 

. 주요 단위


도량형

 

단위

도량형

거리

meter

중량

gram

 

실제 생활에서는 feet가 주요 도량형으로 사용되고 있어 투자업체의 공장 구매 및 주택 임차의 경우 한국에서 사용하는 평당으로 환산하기 어려워 도량형 환산표를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거리 및 면적을 측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기 규격

 

인도는 전력 공급이 수요를 쫓아가지 못해 약 10% 정도의 수급 격차가 상존하여 단전이 일상화되고 있다.

하루에도 몇 번씩 단전이 되는 것을 볼 수 있고, 따라서 일반 가정이나 호텔 등에서 자체 발전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불안전한 전기사정으로 일반 생산 공장에서도 외부 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발전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전기 규격은 50HZ, 220V가 표준이다. 한국(60HZ)과 헤르츠가 달라 한국에서 반입한 국산 전자제품(특히 모터 부착)의 경우 가동되기는 하지만 100% 효율을 발휘하지 못하고 일정 기간(1~2) 사용 후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전압의 등락폭이 커 180~280V까지 움직이므로 민간제품은 안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외에도 컴퓨터 등에는 UPS를 부착하여 전기가 나갈 경우 자동으로 UPS 전원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기 사정은 지역별 편차가 커 뭄바이(구 봄베이) 및 인근 지역이 인도 내에서 가장 양호 하며, 캘커타 등 인도 동부, 첸나이 등 동남부 지역도 상대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뉴델리 중심의 북부 지역은 단전이 일상화(특히 무더운 여름철)되고 있다.

 

. 환율/환전

 

통화 단위/종류

 

통화 단위

RS(RUPEE, 루피), PAISA(파이사, 1/100RS)

동전

25, 50 PAISA, 1, 2, 5RS,

지폐

2, 5, 10, 50, 100, 200, 500, 1,000RS

고액 계산 단위(인도에서만 통용)

LAKH(: 10만 루피), CRORE(크로르: 1,000만 루피)

 

환율

 

인도는 경제발전의 많은 부분을 FDI에 의존하고 있으며, 고질적인 경상수지 적자로 인해 환율변동이 심한 나라로 알려져 왔다. 2012년 유럽국가의 재정위기로 투자자금이 대거 빠져나가면서 루피화가 약세를 나타내기도 하였고, 2013년에는 미국의 양적완화 출구전략에 따라 외국인 자금이 유출되고, 대규모 무역수지적자, 경상수지적자, 고인플레이션, 단기 달러화 수요 공급 불일치가 일어나면서 20138월에는 루피화가 68.36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이때, 인도는 BRICs 등 주요 신흥국들의 환율보다 큰 변동을 보이기도 하였다.

 

2013 10월 이후 환율이 60대 초반대인 안정세로 보였고, 2014 5월 모디정부 출범 이후 루피화 환율 강세로 돌아섰다. 2014-15년 기준 환율은 61.14를 기록하였으며 하향 안정화되는 추세를 보였다. 2015년 하반기에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중국의 위안화 절하가 이루어지면서 66.50대를 오르내렸다.

 

2016년 말 브렉시트로 인하여 달러당 70루피 선까지 평가절하가 이루어졌으나, 2017년 초 들어 트럼프 미 행정부의 보호무역기조가 나타나면서 달러화가 약세를 나타내자 루피화는 강세로 전환했다.


루피화(Rs)의 환율(RS/US$)

 


회계 연도

2012

2014

2015

2016

2017(12월)

환율

53.43

61.02

64.15

67.19

63.80

자료원: Reserve Bank of India

 

환전

 

환전은 공항 환전소나 시내은행 및 호텔에서도 가능하지만, 호텔의 경우 은행이나 공항 환전소에 비해 다소 불리한 환율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일정 수준 이상의 레스토랑이나 쇼핑센터의 경우 달러로 지급이 가능하지만 달러가 통용되지 않는 곳도 많아 일정 금액 이상의 경우 환율 면에서 가능한 환전하여 지급하는 것이 유리하다

   

신용카드 사용

 

신용카드는 주로 호텔, 고급 일반 식당, 쇼핑센터, 공항, 병원 등에서 결제 가능하나, 일반 소매상 및 재래식 시장에서는 결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신용카드는 비자카드, 마스터 카드 등이 현지에서 사용 가능하다.

 

. 교통/통신


비행편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도로의 직항은 델리와 뭄바이로 각각 주3편 직항이 운행하고 있다. 첸나이 경우는 직항이 없으며, 싱가포르, 방콕, 쿠알라룸푸르를 경유하여 입국할 수 있다.

 

델리는 아시아나 항공이 주 3회 운행하고 있으며 저녁 시간에 인천을 출발하여 당일 밤 12시 전후에 델리에 도착하고, 델리에서 서울 편은 새벽 시간에 출발하여 당일 낮 12시 후에 서울에 도착 한다.

 

뭄바이의 경우 대한항공이 주 3회 운행하고 있고, 첸나이 경우 국내 입국 시 싱가포르 항공이 다소 편리하다. 

 

여타 지역을 경유하는 항공편은 방콕(TG), 싱가포르(SQ), 쿠알라룸푸르(KL)를 경유하여 델리 또는 서울로 가는 항공편이 매일 운행되고, 케세이퍼시픽(CX)은 주4회 운행되고 있다.

 

또한 에어 인디아(AI)가 뭄바이-델리-홍콩-서울로 운항하고 있으나, 잦은 시간 변경과 지연 출발 등으로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첸나이는 케세이퍼시픽이 서울-홍콩-첸나이 구간을 운행 중이다.

 

항공임은 아시아나 항공, 대한항공, 싱가포르 항공이 상대적으로 비싸고, 여타 경유편은 조금 저렴한 편이다. 출입국 일자가 명확할 경우에는 인터넷을 이용해 비교적 저렴한 티켓을 살 수도 있다. 다만 6월초 여름 방학 시즌이나 겨울에는 항공권을 미리 예약하지 않으면 티켓을 구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현지 교통

 

  택시

 

external_image

 

인도에서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시내 교통수단은 택시가 거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버스도 운행하고 있으나 신변 안전 등의 면에서 이용하는 외국인은 거의 없다고 보는 편이 옳다. 택시에는 우리 식의 미터기를 장착한 택시가 있으며, 이는 공항이나 호텔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 거리에서는 지나가는 택시를 세워서 이용할 수 없으며, 호텔이나 특정 지역에서 택시를 불러서 타고 가는 형태이다.

 

택시 요금은 대표적으로 델리의 국제선 공항 (인디라간디 공항)에서 약25~30분이 소요되는 시내 호텔까지의 요금이 400루피(6달러) 전후이다. 뭄바이, 첸나이 경우 공항에서 시내 호텔까지 요금은 400~500루피 수준이다.

 

인도에서 공항, 호텔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영업용 택시. 그러나 우리나라처럼 길에서 세워서 타고 가는 것이 아니라 콜택시 개념으로 불러서 이용할 수 있다. 미터기가 부착 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타고나서 미터기로 하라고 운전사에게 확인하는 것이 요금에 대해 분쟁을 없애는 방법이다.

 

아울러, 최근에는 Uber(우버), Ola(올라)와 같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콜택시를 부르는 방식으로 택시 이용이 편리해졌다. 이들 스마트폰 앱을 이용할 경우, 탑승지와 목적지를 지도를 통해 미리 지정할 수가 있고 택시비용 또한 별도의 협상이 필요없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혹시 모를 시비에서 자유로울 수가 있다.


 


  ㅇ 오토릭샤


external_image

 

인도에서 단거리를 갈 때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인 ‘오토릭샤’. 오토바이 엔진에 덮개를 씌운 삼륜차로, 10분 탈 경우 약 40루피(천 원)를 요구한다. 우리나라의 일반택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길에서 지나가는 것을 세워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출장자의 경우 처음일 경우 매우 불결해 보일 수도 있어 이용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또한 오토릭샤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사전에 갈 곳과 요금을 확인하고 타는 것이 좋다. 정부 에서는 2007 2월부터 미터기 사용을 권하고 있지만, 현실상 사용하지 않는다. 또한 미터기 사용 시 나중에 실제 가격보다 높은 요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델리, 뭄바이, 첸나이에서 하루 이상 여러 곳을 다닐 경우에는 차를 임차하여 사용한다. 이 경우 반드시 운전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하루 임차료(8시간, 80km이내 사용)는 현대 엑센트 급의 차량이 1,600~1,900루피(25~29달러) 정도이다. 

 

국내 교통

 

인도는 남북으로 3,300km, 동서로 2,700km에 달해 매우 넓은 나라이다. 따라서 여타 지방 도시로 출장을 갈 경우 교통수단은 자연히 비행기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물론 수백km 이내의 거리는 기차 또는 승용차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주요 도시로의 출장은 비행기가 일반적이다.

 

델리에서 뭄바이까지는 약 1,500km, 델리-첸나이는 2,500km에 이른다. 비행기로 델리에서 뭄바이는 약 1시간 40, 첸나이까지는 3시간 이상이 걸린다. 델리를 기준으로 뭄바이나 첸나이, 콜카타 등 지방 주요 도시로는 매일 많은 편수의 국내선 항공기가 운항되고 있다.

 

인도의 대표적인 국내선 항공은 인디언에어, 킹피셔, 제트 에어웨이 등 3개 항공사가 있으며, 인도의 국내선 항공 운임은 상대적으로 매우 비싼 편이지만, Air Decan, Spice Jet, Go Air등 저가 항공도 많이 이용한다. 단 가격이 싼 만큼 잦은 시간 변경과 지연이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학생들을 중심으로 인도를 장기간 여행하는 사람들은 기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델리에서 뭄바이까지는 특급 열차의 경우에도 만 하루가 걸린다.

 

통신


  ㅇ 우편

 

인도의 우편 서비스는 정부가 운영하는 우체국과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우편 서비스로 구분된다. 그러나 정부 우체국은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질에서 민간 업체에 비해 크게 뒤지기 때문에 대부분 민간 업체의 우편 서비스를 이용한다.

 

인도의 민간 우편서비스 업체는 수십 개가 존재하며 인도에서는 이를 꾸리에(Courier) 서비스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특정 민간 우편업체를 지정해서 우편물이 있으면 해당 업체의 직원이 우편물을 수령하여 배달하게 된다.

 

비용은 델리, 뭄바이, 첸나이의 경우 시내 배달 비용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비용은 10-20루피(250), 인도 최남부의 경우 약 40루피(1,000) 정도이다. 특히 민간업체의 우편 서비스는 인도 어느 지역 이라도 이틀 이내에 배달되기 때문에 대부분 이들 민간 우편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ㅇ 전화

 

인도에서 한국으로 전화를 걸 때는 ‘0(국제전화) + 82(한국 국가코드) + 지역 코드(단 앞자리 ‘0’은 제외) + 전화번호’ 이다. 서울 전화인 02-123-4567번으로 전화한다면 00-82-2-123-4567로 한다. 한국과의 국제 전화 비용은 지난 수년간 많이 인하되어 공중전화 기준으로 1분당 약 400원 정도이다.

 

인도 국내전화는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첫 자리가 0번으로 시작되는 지역(도시) 번호를 누르고 전화번호를 누르면 된다. 예를 들어 뭄바이에 있는 123-4567번으로 전화할 때는 022-123-4567로 누르면 된다.

인도시내에서 국제전화를 할 때는 거리에서 STD/ISD라고 적힌 노란 간판이 달린 공중 전화 박스에서 할 수 있지만, 우리와 같이 동전이나 카드를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미터기로 사용 내역이 자동 기록되고, 공중전화를 관리하는 사람이 청구서에 따라 금액을 청구하게 된다.

 

호텔 등에서도 당연히 국제전화, 인도 시외 전화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일반 공중 전화보다 몇 배 이상 비싸므로 사용하지 않은 것이 좋다. 또한 최근에는 인도에서도 핸드폰 사용이 일반화되고 있어 출장 시 전화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는 핸드폰을 임차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비용도 싸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한국 기관 및 단체

 

주 인도 한국대사관 


주소: 9, Chandragupta Marg, Chanakyapuri Ext. New Delhi- 110021 (뉴델리 국제 공항에서 차로 20분, KOTRA 뉴델리 무역관에서 차로 30분 소요 거리) 

전화: (91-11) 4200-7000

홈페이지: http://ind.mofat.go.kr

 

뭄바이(구 봄베이) 총영사관 


주소: Consulate General of the Republic of Korea in Mumbai, 12th Floor, Lodha Supremus, Dr. E. Moses Road, Worli Naka, Mumbai 400018.

전화: (91-22) 6147-7000

홈페이지: http://ind-mumbai.mofat.go.kr

 

KOTRA 뉴델리 무역관 


주소: Korea Trade Center, New Delhi, #2, 12th Floor, DLF Cyber Terraces, Building 5-A, DLF Cyber City Phase-III, Gurgaon-122022, Haryana, India (뉴델리 국제공항에서 차로 25분 소요) 

전화: (91-124) 4628-500

홈페이지: www.kotra.or.kr/newdelhi

 

KOTRA 뭄바이 무역관 


주소: Korea Trade Center, Mumbai, 1001A, 10th Floor, Tower 1, India Bulls Finance Centre, Senapati Bapat Marg, Elphinstone (W), Mumbai 400 013, India (뭄바이 국제공항에서 차로 40소요) 

전화: TEL: (91-22) 6631-8000

홈페이지: www.kotra.or.kr/mumbai


KOTRA 첸나이 무역관


주소: Korea Trade Center, Chennai, New no.12/1, Old no.11, Bashyam Basheer Ahmed Street, Alwarpet, Chennai-600 018, India  

전화: (91-44)2499-7283~7 

홈페이지: www.kotra.or.kr/chennai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주소: Korea Trade Center, Bengaluru, Regus World Trade Center, WTC, 22nd Floor, Unit no. 2201, Brigade Gateway Campus, 26/1, Dr. Rajkumar Road, Malleshwaram (W), Bengaluru - 560055, India. 

전화: (91-80) 6793-5436 

홈페이지: www.kotra.or.kr/bengaluru


 

. 기타 유용한 정보


주요 특산물

 

인도의 경우 대리석 관련 조각 제품 등이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다이아몬드, 루비 등 보석 관련 제품도 상당히 발달되어 있다. 또한 낮은 인건비로 스카프, , 카펫 등도 품질에 비해 재질 및 가격이 매우 저렴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북부 제문 지역의 카시미는 방문객들의 주요 선물거리로 선호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