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스크랩] 대안학교 정보3

비구름달 2010. 4. 15. 01:31
성미산학교  http://www.sungmisan.net/
'사회 해체' 의 시대, '고용 없는 성장' 의 시대, 교사, 학부모, 아이들이 평생을 함께 배우고 삶을 같이 일구어가는 새로운 마을학교가 조그만 성미산 자락에 만들어졌습니다. 도시 속에 자리 잡은 성미산학교는 "스스로 서서 서로를 살리는 사람들' 이 '지속가능한 성장' 의 시대를 만들어가기를 바라며 만든 학교입니다. 너도 나도 이사 오고 싶어 하는 마을, 그리고 그 중심에 자리한 작은 예쁜 마을학교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삼각산재미난학교  http://www.sjaeminan.org/
공동육아 부모들이 아이들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새로운 틀의 학교를 고민하다 수유동에 작은 터를 마련했습니다. 아이들의 타고난 본성을 지켜주며 아이도 부모도 행복할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삼각산재미난학교는 생태 인권 평화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작은 것의 소중함을 알기에 작은 규모로 꾸려가고자 합니다.
어린이학교  http://www.sarangbang.org
어린이학교는 사랑방공동체 안에 있는 세 학교(유아교육과정:꾸러기학교, 초등과정:어린이학교, 중고등과정:멋쟁이학교) 가운데 하나이며, 정규과정의 미인가 초등학교입니다. 어린이학교의 교육목적은 서로 다른 사람들이 저마다의 차이를 인정하고 하나님 안에서 조화를 이루며 함께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것입니다. 어린이학교의 교육원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앙공동체인 교회를 교육의 장으로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벼리학교  http://www.byuri.org
생명을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 밝은 지혜, 건강한 몸으로 스스로 서서 모두와 함께 하는 벼리입니다. 밥 짓는 마음이나 공부하는 마음이나 노는 마음이나 일하는 마음이나 모두 하나로 나눕니다. 친구를 사랑하는 마음이나 나무를 사랑하는 마음이나 자기를 사랑하는 마음을 하나로 나눕니다. 서로서로 공경하며 너와 나를 가르지 않는 마음으로 일상을 새롭게 합니다. 벼리는 삶을 통하여, 자연을 통하여, 예술을 통하여, 명상을 통하여 세상을 따뜻하게 품어냅니다. 그 속에서 밝은 지혜를 배우고 몸과 마음을 다스려 나가는 과정에서 조화와 균형 있는 건강함을 찾습니다.
산어린이학교  http://san.gongdong.or.kr/
2001년 3월 가개교해 2005년 3월에 정식 개교한 산어린이학교는 미인가 정규형 공동육아 대안초등학교로 아이들에게 열려 있는 세계를 만들어주려 합니다. 아이들이 호기심 어린 눈으로 자연, 사람, 이웃, 사회, 역사와 관계를 맺고 이를 몸으로 느끼며 스스로의 힘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려 합니다. 공동육아의 이념과 철학을 초등과정에 구현하는 학교, 삶과 하나 되는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아이 교사 부모 시민이 함께 참여하고 체험하고 성장하는 학교, 시민 참여로 공동 설립하여 운영하는 학교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 건강한 삶
글쓴이 : 검객2004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