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스크랩] 대안학교정보

비구름달 2010. 4. 15. 01:32
 
 
 
 
  
 


 

 
 
 
 
 
 




          
          
하나인학교  http://www.hanain.net/
행복한 삶과 '나'의 '나 다움'을 회복하기 위한 초등 및 중학과정을 창조적으로 개발하여 2005년 개교이래 착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대안학교입니다.
파주 헤이리에 인접한 좋은 자연환경에서 마음껏 뛰놀며 노작과 공작, 과학실험 등의 생명과 창의를 중시하는 동아리 활동과 연간 100권이상의 독서학습과 체험과 탐구에 기초한 교과학습은 저희 학교의 자랑입니다. 스스로 자신의 시간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주체적인 모습과 밝고 환한 미소를 함께 볼 수 있는 사랑의 학교입니다.
맑은샘학교  http://home.freechal.com/mmooll/
참된 어린이 삶을 가꾸는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초등 대안학교입니다. 어린이 스스로가 제 삶의 주인임을 새기고 가꾸며, 이웃,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도록 돕습니다. 소박한 삶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바람직한 공동체 문화를 가꾸고 어린이와 교사, 부모가 함께 배우고 자라도록 애씁니다. 이를 위해 우리말과 어린이 삶을 가꾸는 글쓰기 교육, 식의주, 들살림 산살림 갯살림 교육, 모둠살이 교육, 일놀이 교육, 통합교육, 삶을 가꾸는 표현예술 교육, 기본 교과교육을 합니다.
문화교육들살이  http://www.dulsari.net/
문화교육들살이는 공동체 형태의 초등대안학교로 2002년 계절형 대안학교로 문을 열어 그 이듬해인 2003년 상설학교로 새롭게 출발했습니다. 학교는 폐교를 임대해서 새롭게 꾸며 사용하고 있는데, 아이들이 자유롭고 건강하게 생활하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주중에는 학교에서 생활하고 주말에 집으로 가는 기숙학교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수업료 없이 기숙사 생활비만을 회비로 받으며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에게도 동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무지개교육마을  http://www.moojigae.or.kr/
아이들 한 명 한 명이 귀한 존재로 인정받으며 '세상의 이치' 와 '더불어 사는 기쁨' 을 배우며 성장하는 학교. 먼 훗날 어른이 된 아이들이 내 삶의 귀한 가르침을 얻은 곳으로 떠올릴 수 있는 학교, 부모도 교사도 함께 배우고 가르치며 삶을 나누는 학교. 이 꿈을 실현하기 위해 2003년 3월 과천에 초등 6년 과정의 무지개학교를 세웠습니다. 그 후 4년,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개성이 빛나면서도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오늘도 많은 우여곡절 속에서도 즐겁게 배우고 부비며 살고 있습니다.
두레학교  http://dooraeschool.net
두레학교는 위기에 처한 공교육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두레교회(김진홍목사) 교회목회의 일환으로 2005년 3월 5일 설립된 학교입니다. 성서의 가르침을 통해 하나님과 인격적으로 만나게 하고, 삶의 현장에서 서로 도우며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깨우치는 교육을 통해, 하나님과 사람, 공동체에서 바름 관계를 배운 이들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들로 성장해 나가도록 돕고자 합니다. 두레학교는 자율적이고 살아 있는 배움 활동, 공동체 생활을 통해 겨레와 세계를 위해 쓰임 받을 수 있는 시대의 일꾼을 기르고자 합니다.
꿈틀자유학교  http://www.ggumtle.or.kr/
꿈틀자유학교는 아이들의 '자유와 개성을 존중하는 즐거운 학교'를 꿈꾸며 의정부에 자리잡은 초등대안학교입니다. 아이들에게 학교는 선택과 결정을 통해 책임지는 자유를 배우는 곳입니다. 또한 매일의 일상에서 새롭고 깊이있는 관계를 맺으며 내 개성을 드러내고 다른 친구의 개성을 알게 됩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저마다 가진 어려움과 악함에 힘들 때도 있지만, 끊임없이 대화하고 씨름하면서 성장하는 즐거움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런 즐거움을 품고 세상을 살 도리, 즉 '자신이 자연과 이웃과 사회의 일부임'을 온몸과 마음으로 온전히 느끼고 경험하길 원합니다.
꽃피는학교(하남)  http://www.peaceflower.org
학교의 이념을 함께한 뜻있는 분들의 정성어린 기금으로 세워진 초등학교 민립학교로 학교가 발전하는 걸음걸음 속에 부모들의 땀과 정성이 녹아 있는 학교입니다. 하늘(얼) 땅(몬) 사람(새)의 온전한 조화를 지향하는 통전철학이 꽃피는학교의 교육철학입니다. 내면의 정신세계와 현실의 물질세계, 그 사이에 펼쳐진 인간세계를 균형 있고 조화롭게 발전시켜 두루 온전한 사람이 되어야만 '참된 나'가 실현되며 이를 통해 세계평화를 이루어가야 한다는 사상입니다.
꽃피는학교(대전)  http://www.peaceflower.org
꽃피는학교는 천지인 삼위일체사상이라는 동서고금의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인간 이해를 바탕에 두고 교육하고자 합니다. 하늘(얼) 땅(몬) 사람(새)의 온전한 조화를 지향하는 통전철학이 꽃피는학교의 교육철학입니다. 내면의 정신세계와 현실의 물질세계, 그 사이에 펼쳐진 인간세계를 균형 있고 조화롭게 발전시켜 두루 온전한 사람이 되어야만 '참된 나'가 실현되며 이를 통해 세상에서의 자신의 과제를 실현합니다. 대전 학교는 꽃피는 학교의 초등과정입니다.
구름산자연학교  http://www.gurmsan.org/
구름산초등학교는 인간이 가진 본연의 힘을 발현해내고자, 감각을 자유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예술적인 교육과정을 만들어 갑니다. 몸공부, 마음공부, 머리공부가 조화를 이루는 교육을 지향하며, 인생을 자주적으로 개척하고 사회에 건강하게 기여할 수 있는 전인을 길러내는 것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교육과정은 기존 공교육 체제의 교육과정을 참고하되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수업을 예술적으로 조직해내어 그 과정에서 자연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광명YMCA볍씨학교  http://byeopssi.org/
볍씨학교는 광명YMCA 회원들이 함께 모여 지역공동체를 만들고자 설립한 학교로 광명YMCA 공동체에 속해 있는 지역학교입니다. 부모와 교사들은 지역 공동체의 한 사람으로 생활하며 아이들도 공동체의 한 사람으로서 배우며 자라고 있습니다. 볍씨학교는 동네사람들이 함께 소통하며 아이들을 키울 수 있는 마을학교가 되고자 합니다.
1 [2][3]  
Copyright 1999-2007 Zeroboard / skin by
출처 : 파니핑크
글쓴이 : panipink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