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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중국 전동자전거 시장 분석 및 전망

비구름달 2012. 10. 4. 12:49
□ 중국 전동자전거 시장 분석 및 전망
○ 시장 개황
- 현재 중국의 자전거 사용자는 4억 5000만 명에 달하며 자전거 보유량은 6억 대 정도임.
- 중국은 자전거 보유 대국이기는 하나 전동자전거 분야에 있어서는 발전이 매우 느림.
- 전동자전거 시장은 중국에서 줄곧 많은 논쟁이 있어왔던 시장임. 각 지역 정부는 전동자전거의 안전성과 2차 오염, 교통 체증 등을 이유로 동시장의 발전을 저지해 왔음.
- 관련 부처도 전동자전거의 빠른 속도, 낮은 안전계수를 이유로 전동자전거의 운행을 금지해 왔음.
- 전동자전거는 1998년부터 발전하기 시작, 당시의 연간 생산량은 약 5만 8000대에 달했으며 생산업체 수는 16개였음.
- 1998년 전에는 중국 전동자전거의 보유량 수가 10만대에도 미치지 못했으나 이후 전동자전거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기 시작, 연간 87%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여 왔음.
- 2004년 중국 전동자전거 생산량은 675만대에 달했으며, 생산액은 140억 위안(RMB)를 기록하였음.
- 2005년도에는 1998년도 대비 130배 증가한 700만대의 생산량을 기록하였음.

○ 지역별 발전 상황
- 하지만 중국의 전동자전거 산업발전은 순탄치 못했음. 2005년 기준 중국 전동자전거의 보유량은 장쑤(江蘇省), 저장(浙江省), 상하이(上海)일대에 집중(35%)되어 있었으며 기타 주요 시장으로는 톈진(天津)과 청두(成都)정도를 들 수 있었음.
- 광저우(廣州)시장은 광둥(廣東)정부의 전동자전거 운행에 대한 금지조치로 보유량이 현저히 낮았음.
- 중국 전동자전거 생산업체들도 거의 대다수가 장쑤(江蘇省), 저장(浙江省), 상하이(上海)일대에 몰려 있음.
- 전동자전거 생산은 생산 라이센스제도가 시행되고 있음. 장쑤성에 381개의 업체가, 저장성에 219개의 업체가, 상하이시에 94개 업체가 자리잡고 있으며 이들 업체들은 중국 전국의 생산 라이센스를 갖고 있는 기업의 70%를 차지하고 있음.
- 전동자전거 제조업의 시장진입 장벽이 그다지 높지 않기 때문에 대다수 생산업체들의 연간 생산량은 1만 대에 못 미침. 30%의 업체들이 조립공장이며, 40%의 업체들은 OEM방식으로 전동자전거를 생산하고 있음.
- 장쑤(江蘇省), 저장(浙江省), 상하이(上海)지역의 소비자들이 전동자전거를 구매하는 주 목적은 출퇴근용(70%)이며 그 다음으로는 여가선용이 16%의 비율을 차지했음.
  
○ 제품 구매요인 분석 및 가격대 분석
- 제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 제일 먼저 고려하는 요인은 브랜드로 26%를 차지하였음. 그다음으로는 기능, 가격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는 동시장의 제품경쟁구도가 자유경쟁구도이며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브랜드가 아직은 없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임.
- 이에 제품간의 가격경쟁이 매우 치열함. 전체 제품의 가격이 모두 하락곡선을 그리고 있음.
- 현재 전동자전거는 중저가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평균 가격은 1200위안~2000위안대 사이임.
- 일반형 전동 자전거의 일반 가격은 1100위안~1400위안이며 고급형 전동자전거의 가격대는 2000위안~2400위안대 사이임.
- 각 지역마다 지역 고유의 브랜드가 있으나 지역을 대표할 만한 강력한 브랜드를 형성하지는 못한 실정임. 이 또한 시장에 새롭게 진출한 업체들에게 많은 시장기회를 선사하고 있음.

○ 산업발전 제약 요인
- 전동자전거 산업의 발전을 제약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지방정부의 제한정책임. 현재 중국에는 149개의 도시가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하고 있음.
- 전동자전거의 속도가 갈수록 빨라지고 동산업에 대한 최신 업계표준 제정도 미뤄지고 있어 전동자전거 시장에 대한 각 지방정부의 태도가 천차만별임.
  
○ 문제점
- 현재 전동자전거 산업의 발전을 제약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정부와 기업, 소비자군의 동 산업에 대한 인식이 통일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임.
- 시장에는 막대한 수요가 존재하나 생산업체들이 생산해 낸 제품에는 라이센스가 없으며 정부도 안전성을 이유로 제품라이센스를 발급하고 있지 않고 있음.
- 업체들은 수요 하락으로 규모화를 실현할 수 없게 되고 합리적인 시장자원 통합을 통해 합리적인 경쟁과 규범화된 서비스를 실현할 수 없는 실정임.
- 각 이익단체와 정부의 전동자전거 산업 발전에 대한 견해가 일치를 이루지 못하고 있음.

○ 정책 건의와 전망
- 이에 각계 인사와 부처는 상호 교류 및 의견조율을 실시하고, 전동자전거 산업이라는 새로운 산업표준을 제정해야 함.
- 향후 중국의 대도시에서 전동자전거는 기존의 일반자전거를 대신하는 주요 교통수단으로 자리잡게 될 것임. 국내 시장의 연간 생산판매량도 800만 대 수준을 유지할 것이며, 2010년에는 전동자전거 보유량이 30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목차>
□ 중국 전동자전거 시장 분석 및 전망
1. 시장 개황
2. 지역별 발전 상황
3. 제품 구매요인 분석 및 가격대 분석
4. 산업발전 제약 요인
5. 문제점
6. 정책 건의와 전망  
출처 : 다이짱
글쓴이 : 다이짱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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