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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Re: 전기 자동차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비구름달 2013. 12. 16. 18:01
  • 전기 자동차의 특징을 알려주세요..
  • 가.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 EV)는 주로 밧데리의 전원을 이용하여 AC 또는 DC모터를 구동하여 동력을 얻는 자동차로서 가솔린 자동차가 출현되기 훨씬 이전인 1873년 영국의 R. Davidson에 의해 최초로 제작되었으나 1차 세계대전 후 가솔린 자동차의 급속한 진보로 일반의 관심에서 멀어져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80년대에 들어서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공해문제가 대두되면서 그 해법으로 전기자동차의 사용이 제시되었으나 축전지기술부족으로 상용화가 미루어져왔다. 그러나 90년대 초반에 들어서면서 축전지 신기술의 가능성이 창출되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추진되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자동차회사의 강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캘리포니아 주정부에서는 1998년부터 전기자동차 사용을 의무화하는 ZEV(Zero Emission Vehicle) 규제를 입법화하면서 전기자동차 개발이 본격화되었다. 그러나 축전지기술개발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ZEV규제를 2003년으로 연기하였으나 최근 CO2규제와 관련하여 그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나. 전기자동차의 종류 및 특성 (1) 종류 (가) 밧데리전용 전기자동차 밧데리전용 자동차는 밧데리의 전원을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하고 전원이 다 소모되면 재충전. (나)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엔진을 가동하여 전기발전을 하여 밧데리에 충전을 하고 이 전기를 이용하여 전기모터를 구동하여 차를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 1) 직렬 방식 엔진에서 출력되는 기계적 에너지는 발전기를 통하여 전기적 에너지로 바뀌고 이 전기적 에너지가 밧데리나 모터로 공급되어 차량은 항상 모터로 구동되는 자동차. 기존의 전기자동차에 주행거리의 증대를 위하여 엔진과 발전기를 추가시킨 개념. 2) 병렬 방식 밧데리 전원으로도 차를 움직이게 할 수 있고 엔진(가솔린 또는 디젤)만으로도 차량을 구동시키는 두가지 동력원을 사용. 주행조건에 따라 병렬 방식은 엔진과 모터가 동시에 차량을 구동할 수도 있다. 전륜은 엔진이 위치하고 후륜은 모터가 위치하여 각각의 동력원이 전륜,후륜을 구동시킴.. (다) 태양에너지 자동차 1) 정의 : 태양의 빛에너지를 전기적에너지로 변환(전기셀)하여 밧데리에 충전하고 밧데리 의 전기를 이용하여 전기모터를 구동하여 차를 움직이게 하는 자동차. 2) 운영 : 낮에는 태양빛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밧데리의 전원에 보조전 원으로 공급하며 밤이면 순수 밧데리의 전원을 이용. 3) 설치 : 태양전기셀은 차량의 지붕이나 본네트에 부착되어진 전원을 밧데리에 충전. (2) 전기 자동차의 특성 재충전이 가능한 주축전지와 구동용 전동기, 전동기 속도제어장치, 보조전지 및 보조 충전지 충전용 직류-직류변환기, 충전기 등과 기계적 부품으로 구성. 표 6.6.1. 전기자동차용 주요부품의 특성 부품명 현황 특 성 축전지 . 주로 연축전지 사용 : 에너지 밀도 34wh/kg, . Ni-Fe, Na-S 등 신형전지 개발완료 전 동 기 . 직류 타여자전동기, 직류분권전동기 사용 제어장치 . 트랜지스터 및 SCR 사용 및 회생제동, 개별적 기능 기타장치 . 제어장치, 변환기, 충전기 분리제작 사용 표 6.6.2. 전기자동차의 장·단점 장 점 단 점 1. 무공해 또는 저공해 이며 초 저소음 2. 운전 및 유지보수 용이 3. 수송에너지 다변화 가능(원자력, 수력, 석탄화력, 풍력등으로 발전된 전기를 사용) 4. 충전부하로 수요창출(심야전력 이용) 1. 주행성능이 나쁨(가속성능, 등판능력. 최고속도등) 2. 1회 충전주행거리가 짧다. 3. 고가(소규모 시험생산 3배정도) 4. 전기자동차 사용여건미비 (법령, 충전시스템, 전기료 우대등 부수적 여건 미비) 다. 전기자동차의 구성 전기자동차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3종류로 구분되며 그 구조를 그림 6.6.1부터 그림 6.6.4에 각각 나타내었다. 그림 6.6.1. 전기자동차의 구조 그림 6.6.2. 전기자동차의 주요메커니즘 그림 6.6.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조(직렬방식) 그림 6.6.4.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조(병렬방식) 라. 국내·외 기술개발현황 (1) 국내현황 현대자동차에서는 1991년 5월 미국 오브닉스사와 밧데리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최고속도 60km/h, 주행거리 70km/h에서 계속 연구하여 1993년 5월 최고속도 120km/h, 주행거리 130km/h인 엑셀 및 그레이스자동차를 개발하였으며 1대를 울산시청에 환경감시용으로 기증하였다. '94년 5월에는 니켈-메탈수소전지 탑재차를 개발 최고속도 130km/h, 주행거리 240km/h인 자동차를 제작하였고 이듬해인 '96년 3월 세계 최고수준인 엑...더보기
출처 : Daum 지식
글쓴이 : bubble bubble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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