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스크랩] 배터리 보호회로 BMS와 PCM

비구름달 2017. 2. 28. 10:41


배터리 보호회로 BMSPCM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충방전이 가능한 배터리를 2차전지라 부르고 그 중 에너지 밀도와 생산성이 높아 상용화된 리튬 계열 전지로는 리튬이온, 리튬망간, 리튬니켈, 리튬코발트, 리튬인산철 등이 있다.

이들 리튬 계열의 배터리는 과충전을 방치 할 경우 내부 과열과 화학반응이 일어나는 스웰링 현상으로 용기의 내부압력 증가로 인해 폭발이 일어나기도 한다. 또는 과방전으로 방전 종지전압 이하로 내려가면 전극이 영구 손상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고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위해 보호회로는 필수이다.

우리가 통상 보호회로 라고 부르는 PCMProtection Circuit Module(보호회로장치) 의 약자이다.

 

리튬이온 계열 배터리의 보호회로(PCM)는 기본적인 4가지의 기능과 규격이 있다.

 

1. 과충전보호기능 ( Over Charge Protection Voltage ---4.25~4.35V Max)

보호 전압이상 과충전시 화학반응이 시작되어 가스와 열이 발생 배부름과 폭발로 이어진다.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사전 차단을 하는 기능과 전압

 

2. 과방전보호기능 ( Over Discharge Protection Voltage ---2.50~3.00V Min)

2V 이하로 방전되면 회복불능으로 전지가 손상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 차단하는 기능과 전압

 

3. 과전류차단기능 ( Over Current Protection /Detection current----1.5A~3A 소형셀기준)

외부 기기의 오동작이나 실수로 인한 과전류로 전지나 보호회로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차단되는 기능

 

4. 단락보호기능 ( Short Protection /Detection Condition---외부회로 단락)

외부의 부하가 단락되면 배터리나 보호회로가 손상되는 것과, 단락으로 인한 화재로 부터 보호하기 위한 기능

 

 

부수적인 검출시간. 내부저항, 동작온도, 해제조건, 동작전류 등의 전기적 규격도 있다.

 

단셀과 직렬연결된 2S,3S,4S---nS의 경우 모두 각직렬단의 개별전압을 검출하여 보호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직렬연결단의 한 셀이라도 과충전과 과방전상태가(전압이) 검출되면 전체의 입출력이 차단된다.

배터리특성상 또는 회사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단셀 PCM의 경우 배터리의 단자와 연결되는 쪽을B+, B- 로 표기하고 외부로 연결되는 입출력은 P+, P-로 표시하며 방전시는 출력, 충전시는 입력으로 사용한다.

전기적으로 대부분 B+P+는 쇼트되어 있거나 사이에 PTC Fuse (Poly Switch 라고도 함)를 톻해 연결하고 B-P- 사이에 Dual N-ch FET가 과충전과 과방전을 검출하는ICOn/Off 신호에의해 차단또는 해제된다.

또한 방전시 FET 내부저항에 의한 전위차를 검출하여 과전류및 단락보호 기능을 수행한다.

 

2S (2직렬)이상의 다직렬 연결일 경우는 전용 검출제어 IC가 과충전과 과방전 상태를 각단 별로 검출하여 하나로 모아 차단한다.

IC 종류에 따라 -제어 방식이 아닌 P-ch FETB+P+를 제어하는 방식도 있다.

단셀과 달리 직렬단 전체를 차단하기 위하여 하나가 아닌 여러개의 FET를 병렬로 연결 전류용량을 늘린다.

또한 별도의 전류검출용 정밀저항을 달아 전위차를 검출을 하여 과전류 및 단락보호 기능을 수행한다.

다직렬일 경우 어느 한 단이라도 이상이 검출되면 전체가 차단되기 때문에 셀밸런싱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부하상태에서 차단시 배터리 전압이 다시 상승하기 때문에 일정 히스테리시스 전압을 주어 On/Off가 계속 반복 되는 현상을 막아주며, 그렇기 때문에 차단전압과 해지전압이 별도 규격에 표시되어 있다.

단셀일 경우 본체와 결합상태를 인식하는 ID 단자나 온도검출용 써미스터(NTC) 단자가 있기도 한다.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PCM의 기본 보호기능 외에 배터리 관리에 필요한 많은 기능들을 수행하는 것을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이라 한다.

흔히 셀밸런싱기능이 있는것을 BMS라 부르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가장 초보적인 BMS의 일부분이다.

스마트그리드의 ESS(에너지저장장치)나 전기자동차의 BMS는 다음의 기능들이 확장되어 있다.

 

1. 통신기능--- 유무선 통신을이용해 모니터링한 배터리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제어

2. 모니터기능---배터리의 모든정보, 충방전상태, 전압, 온도, 내부압력, 입출력상태등을 감시

3, 계산기능---배터리스스로 잔량, 시간, 총에너지량, 사용충방전이력, 등을 계산 충방전 제어

4. 기본보호 및 셀밸런싱기능

 

우리가 흔히 DIY에 사용하는 BMS는 하드웨어 만으로 구성한 최소기능의 BMS이다.

메이커에서는 셀밸런싱기능이 있는 PCM이라고 분류하기도 한다.

 

다직렬 셀 밸런싱의 기본동작 원리와 이해

 

많은 종류의 BMS는 충전시 직렬단별로 만충전압(대부분 4.2V)을 검출하여 그단에 저항을 병렬로 연결시켜서 그단의 충전 전압 상승을 억제 하고 일부 전류를 저항을 통해 소비 시켜 아직 만충전전압에 도달하지 못한 다른 단의 충전이 좀더 빠르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이때 그단에서 소비되는 전류를 밸런싱전류라고 한다.

대부분의 밸런스충전기 역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충전을 하기 때문에 셀의 용량이 크면 클수록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이 걸려야 밸런싱이 이루어진다.

또한 밸런싱전류에 비해 큰 충전전류를 공급하면 미처 밸런싱이 마치지 않은 상태로 충전기가 차단하거나 과충전 차단이 되어 충전이 종료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모든 배터리의 직병렬 연결시에는 사전에 수동으로 셀밸런싱을 해야만 시간과 노력을 줄이고 주어진 용량을 십분 활용할 수 있다.

파워 뱅크의 충전전압이 3S의 경우 12.6V이다. 만충 직후 전압이 12.4V 이하일 경우 대부분은 셀밸런싱이 틀어진 직렬단중 어느 한 단이 먼저 과충전차단을 한 경우이다.

 


출처 : 오디오와 컴퓨터
글쓴이 : 관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