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톤치드&산소

[스크랩] 고압 산소 챔버에 대해서... (Hyperbaric Oxygen Therapy Chamber

비구름달 2010. 4. 15. 01:55
고압 산소 챔버에 대해서... (Hyperbaric Oxygen Therapy Chamber)
번호 : 17   글쓴이 : Edward
조회 : 52   스크랩 : 0   날짜 : 2003.08.25 11:56
고압 산소 치료사로서 우리 후배님들이 고압산소 챔버를 기본 지식으로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 짧게나마 글을 올립니다. 혹 궁금한 점
있으면 연락해요.

고압산소치료는고압의 챔버안에서 운영된다. 고압산소챔버는 크게 3종류로 나누어진다.
1. 복식챔버(Multiplace Chambers) - 복식챔버는 2- 18 명까지의 환자가 한꺼번에 치료 받을수있는대용량의 챔버이다. 보통 형태와 크기에 따른 다양한 챔버가 현재 많은 고압산소크리닉센터에서 운용을 하고있다. 복식챔버는 통상적으로 보통 6기압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만들어졌다. 환자들은 고압산소치료에 숙련된 스텝들과 함께 동반을 하게된다 . 이때 스텝(간호사 또는 고압산소치료사) 들은 고압산소의 잠금과 열림을 조정을 하고 또한 칸막이방을 왕래하면서 환자들을 돌보게된다. 복식챔버안에는 공기로서 채워져있고, 그리고 환자들은특별한개인 장비( Internal Delivery System), 보통 Hood 라고불려지는, 에 의해 고농도의 산소를 제공을 받으면서 치료를 받는다.


·공간 요구 - 복식챔버를 설치하는시에 다양한 크기때문에 보통 2000 – 6000 스퀘어피트(Square feet) 의 공간을 요구한다. 챔버의 무거운 무게때문에 보통 설치치 1층이나 지하에 설치를 하게된다. 만약 특별한 경우에는챔버의 틀을 특별 주문하여 고층에 설치를 할수가 있다 .

·장점 – 계속적으로 환자와 함께 동반을 하면서 돌볼수있는 이점이 있으며 특히 감압병의 환자 치료시 환자의 발작이나 졸도등이 발생시 즉시 치료를 할수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한꺼번에 많은 환자를 치료할수있는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수있다.

·단점 – 설치시 많은 비용과 공간을 요구를 하게되고 또한 스텝들의 임금비용, 감압병의 유발을 일으킬수있는 단점이 있다.

2. 2인챔버

1) 듀오챔버 (Duoplace Chambers) – 프로테우스라고 불려지는(Proteus) 이 챔버는 1980년중반에 많이 이용이 되었던 챔버이다. (미국 Proteus 회사에의해 만들어졌기때문이다) 보통 스테인레스와 강철로서 만들어졌으며 6기압의 압력까지 받을수있는 챔버이고 한명의 환자가 누워 있을수있고 그 뒤에 간호사가 앉을수있는 실내공간을 두고있는유용한 챔버이다. 이 챔버도 마찬가지로 개인특별장비(Internal Delivery System) 에 의해 산소를 환자가 호흡함에 의해 치료를 받게된다 .


·설치공간 요구 - 보조장비의 설치와 관련된 1대의 설치공간 요구는 700-800스퀘어피트이고 다른 챔버를 함께 설치시 부가적으로 350-500 스퀘어피트의 공간이 필요하다 .

·장점 - 환자와 함께 챔버안에서 있으면서 돌볼수있는 장점이 있으나 머리와 목의 움직임이 제약을 받고 또한 최대 6기압까지의 제한적인 압력용량을 가지고있다.

·단점 - 환자의 치료비용이 높고 또한 동반한 스텝들의 감압병을 일으킬수있는 위험요소가 있다 .

2)시그마 2 유형 (Sygma II Type) - 이 시스템은 1980년후반에 소개되어졌다. 아크릴과 강철로서 만들어졌으며 최대 3기압의 압력용량을 가지고있다. 한명의 누울수있는 환자와 2명의 앉을수있는 공간을 가지고있다. 한명의 환자를 치료하는 동안 통로를 통한 간호사의 출입이 가능한 챔버이다. 이 챔버도 환자의 개인 특별 장비 시스템 ( Internal Delivery System) 에 의해 산소를 공급을 받게된다.


·장점- 만약 환자의 컨디션이 허락이 된다면 2명의 환자가 함께 치료가 가능한 이점이 있고 또한 간호사가 같이 동반이 가능하다.

·단점 – 단식 챔버에 비해 환자에게 부과되는치료 비용이 높고 또한 동반하는 스텝들의 감압병 유발 위험요소가 있다.

3.단식챔버 ( Monoplace Chamber) - 이 챔버는 1960대에 처음으로 디자인 되어 소개되었다. 이챔버는 아크릴로 만들어졌으며 내부에는 100%의산소로서 채워져 있으며 최대 3기압의 압력용량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많은 다양한 질병의 환자들이 단식챔버의 치료를 받고있는 중이다. 고농도의 산소는병원내의 액체 산소 시스템을 통해서 제공이 되어진다.

·설치 공간 요구 – 한대의 챔버는약 400-500 스퀘어피트의 공간내에서 효과적으로 운영이된다 . 만약 두대의 챔버를 설치 시에는 약 800-1200 스퀘어 피트의 공간이 필요하다.

·장점 – 고압산소치료의 최소 비용이 들고 또한 스텝들의 감압병 유발 위험요소가 없는 것이 큰 장점이다.

·단점 - 환자의 고립된 상태가 단점이 되고 또한 화재의 위험 요소가 큰 단점이다.

최근에는 많은 고압산소치료가 미국, 영국 , 캐다나, 호주, 독일, 일본등의 선진국에서는 많은 다양한 질병 환자들에게 적용이 되어지고 있는 상태이며 무한정으로 발전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 특히 호흡질환치료와 당뇨병, 심장병(심근경색), 뇌졸증, 교통사고에 따른 척추손상, 스포츠의학등의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어 지고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그 실정에 맞춰많은 고압산소챔버가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생산하고 있는 실정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강남병원과 진해 해군 적성 훈련원, 동아대학교 병원등에서 고압산소치료가 이루어지고있는 상태이다 .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의사들의 고립된 생각으로 많은 다양한 형대의 질병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따라서 더 많은 발전된 고압산소치료의 학문과 더불어 챔버의 유용한 기술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출처 : 건강한 삶
글쓴이 : 검객2004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