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스크랩] 사업계획서 작성법

비구름달 2010. 7. 7. 00:35
1. 사업개요(Executive Summary) 2. 사업내용(Product/Service)
   (1) 사업의 개념
   (2) 제품과 서비스
   (3)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3. 시장조사와 분석(Market Analysis)
   (1) 고객
   (2) 시장규모와 전망
   (3) 경쟁자분석
   (4) 예상 시장점유율과 매출액

4. 마케팅계획(Marketing Plan)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홍보전략

5. 자금계획(Financial Plan)
   (1) 필요자금산정
   (2) 자금조달방법

6. 수지계획(Financial Projection)
   (1) 추정 손익계산서
   (2) 추정 대차대조표
   (3) 추정 현금흐름표

7. 사업추진 일정계획(Implementation Schedule)
 
사업계획서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어떻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득력있게 설명하는 문서이다. 잘 짜여진 사업계획서는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에 상응하는 열정과 진지함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사업계획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1] 사업개요(Executive Summary)
 
(1) 계획사업의 핵심내용과 그 가치를 집약해서 설명한다. 추진하려는 사업이 왜 존재해야 하고 누가 어떻게 실행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업을 성공시킬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고 설득력있게 기술해야 한다.
(2) 이 부분은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완전히 이해하고 그것의 핵심내용을 축약하는 부분이므로 사업계획서의 다른 부분이 완성된 후에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사업내용(Product/Service)
 
(1) 사업목적/이념 : 계획사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사업목적과 경영이념을 설명한다.
(2) 제품과 서비스 : 제품과 서비스의 독특성을 강조하고, 이들이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설명한다.
(3) 사업전망 :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을 설명한다.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성, 시기적인 이점 등 사업의 성공변수를 제시하고 성장목표와 전략을 설명한다.

 
[3] 시장조사와 분석(Market Analysis)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시장조사와 분석은 가장 어려운 부분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이다. 시장조사와 분석을 잘 하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획의 다른 부분들은 시장조사와 분석에 크게 의존한다. 이를테면 예상 매출액 수준은  운영계획, 마케팅계획, 재무계획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이 장은 사업계획의 다른 부분에 앞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고객조사 :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이 누구이고 누가 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고객에 대한 접근 난이도, 고객의 규모, 구매결정까지 걸리는 시간 등을 알아본다.
(2)시장규모 : 전체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고 앞으로의 추이를 전망한다.
(3)경쟁자분석 :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평가한다. 경쟁자를 분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새로운 혹은 개선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우월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시장점유율 및 매출 예측 :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규모와 전망, 고객, 경쟁자와 그들의 매출 추이에 기초해서 시장점유율과 매출액을 추정한다.

 
[4] 마케팅 계획(Marketing Plan)
 
표적시장의 가격 체계와 유통경로하에서 특별한 마케팅 철학과 전략을 제시한다. 잠재고객이 누구이며 그들과 어떻게 접촉하고 어떻게 판매에 연결시킬 것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1)제품전략 : 취급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하고 추후의 판매확대에 대한 계획도 논의한다.
(2)가격전략 : 제품과 서비스에 붙일 가격에 대해 논의하고 주요 경쟁자의 가격정책과 비교한다.
(3)유통전략 : 이용가능한 판매수단을 열거하고 유통경로를 설명한다.
(4)홍보전략 : 제품이나 서비스가 잠재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매체 광고, 다이렉트 메일링, 텔레마케팅, 카탈로그, 판촉, 인쇄물, 광고 대행사의 활용 등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5] 자금계획(Financial Plan)
 
(1)필요자금 산출 : 계획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확정한다.
(2)자금조달방법 : 소요자금에서 자기자본을 제외한 자금에 대한 조달 계획을 세운다.

 
[6] 수지계획(Financial Projection)
 
수지계획은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을 통해서 계획사업의 향후 재무상태와 경영성과 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같은 수지계획의 목적은 계획사업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구체적으로 소요자금의 규모와 그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1)수지계획에는 사업계획서의 각 부문계획에 기초하여 추정 손익계산서, 추정 대차대조표, 추정 현금흐름표 분석이 포함되어야 한다.
(2)추정 손익계산서는 수익과 비용의 측면에서 계획사업의 경영성과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며 계획사업의 자본구조를 보여주는 추정 대차대조표는 부채항목을 통해서 자금조달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예측하는 추정 현금흐름표는 계획사업에서의 현금의 운용과정을 보여준다.

 
[7] 사업추진 일정계획(Implementation Schedule)
 
(1)사업추진 일정표는 사업을 시작하고 그 목적으로 실현하는데 필요한 주요 업무의 추진상황을 보여주는 표이다.
(2)사업추진일정표에는 업종선정, 시장조사와 분석, 입지선정, 자금마련, 개업준비, 오픈 등의 전체 사업계획을 구성하는 세부사항을 언제부터 언제까지 추진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열거해 놓아야 한다.

 
 
 
-----------------------------------
 
출처: www.changuptoday.co.kr
출처 : 눈꽃인생
글쓴이 : 눈꽃 원글보기
메모 :

'참고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무적판단요소  (0) 2010.07.07
[스크랩] 사업계획서 완전분석  (0) 2010.07.07
[스크랩] Re: 태양광 발전 용량 문의  (0) 2010.05.17
[스크랩] kfda 의료기고시기준  (0) 2010.04.15
[스크랩] 대안학교정보  (0) 2010.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