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자료

[스크랩] 사업계획서 완전분석

비구름달 2010. 7. 7. 00:43
벤처기업을 만들어 창업하는 경우 기본적인 아이디어 및 기술, 창업 자금, 인력 등과 함께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 바로 사업계획서일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기본적으로는 한 회사의 향후사업을 계획하고 이를 체크하기 위한 회사 운영의 기본 지침서이나 벤처기업은 일반적으로 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받아 운영을 해나가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회사의 사업 방향 및 수행 능력 등을 외부에 객관적으로 제시하고 투자자에게 이를 설득시키는 가장 중요한 자료가 되는 것이다.

벤처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미국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나라도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열기가 식어버린 상황에 타 벤처기업과의 차별성의 기본 요소는 얼마나 사업 계획서를 충실하게 잘 작성하고 회사의 능력과 비젼을 얼마나 잘 보여주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기존에도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한 많은 책자가 소개되었고 벤처지원 관련 인터넷 사이트에도 많이 소개되어 있어 기본적인 사업계획서의 작성이 큰 어려움은 아니다. 다만 이러한 계획서의 작성 시 소홀하거나 빠뜨리기 쉬운 내용이나 중점적으로 신경을 쓰고 꼭 작성해야 하는 부분에 대한 몇 가지 체크포인트를 제시하려고 한다.

일반사항
회사개요, 연혁, 조직기구도, 주주현황

1. 사업계획서 요약
- 사업기회, 기술제품, 시장, 경영진
- 자금 조달 계획 : 자금 수요 규모, 종자돈의 용도
- 3~5개년 손익계산서와 자금 수요

2. 고객의 요구와 사업기회
- 제품과 기술의 설명 및 적용분야

3. 사업 전략과 주요 단계별 목표
- 각 단계별 누적 자금 소요와 인원 계획

4. 마케팅 계획
- 고객의 필요, 세분 시장, 유통경로, 영업전략과 계획, 3~5개년 매출 전망, 경쟁사 분석

5. 운영 계획
- 개발 계획, 생산 계획, 시설 및 기타 관리 지원 계획

6. 경영진과 주요 인물들
- 성과급 보상 프로그램, 상세한 경력, 조직, 인원계획

7. 재무전망 / 미래 경영상태 분석 / 추정 재무제표
- 가정, 3~5년간 추정매출, 추정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 흐름표, 추정대차대조표

사업계획서 작성법【Ⅱ】

올바른 사업계획서 작성 체크포인트

기본적으로 사업계획서의 3대 요소는 기술, 사람, 시장이라 볼 수 있으며 이와 연관되는 많은 개별 요소들이 혼합되어 있다고 하겠다. 기술의 경우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 및 이를 개발하는 연구인력, 연구 개발 환경 등이 있을 수 있고, 사람의 경우 CEO의 경영 비젼, 경영 능력, 대외 네트워크 및 기술·경영·마케팅이 조화를 이루는 조직 등이 있으며, 시장의 경우 시장 규모, 마케팅 전략, 자금 조달 등 다양한 요소들이 서로 융화적이고 상호 보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겠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유념해야 할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Rule 1) 투자자의 평가 기준에 맞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라.

국내든 국외든 벤처기업이 작성하고자 하는 수행계획서의 내용은 크게 대동 소이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하고자 하는 기술의 차별성이나 연구인력의 우수성이 가장 중요한 차별성이 될 것이며 특히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하는 사업의 경우는 마케팅 전력 등 수익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좀 더 치밀한 수행 계획서 작성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수행계획서의 작성시 이를 평가하는 사람의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기술 벤처기업 인증에 대한 평가의 기준요소의 경우도 크게 경영관리능력, 자금조달능력, 경영자 자질 등에 대한 사업 추진 능력(30%)과 기술개발환경, 우수성, 활용도, 파급효과 등의 기술성(40%), 그리고 시장전망, 제품경쟁력, 마케팅 전략의 적정성 등의 시장성(30%)을 고려하고 있으며 그밖에도 많은 벤처투자회사 및 기업가치평가 회사에서 다양한 평가 항목 및 기준을 사용하고 있지만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평가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평가 항목을 고려하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 좀더 목표가 명확하고 구체적인 수행계획서가 되리라 생각한다.

□ 경영자 자질 및 표현 능력
□ 인력구성 및 경력
□ 기술의 우수성
□ 기술의 특허 등 권리화 여부
□ 유사 기술과의 차별성
□ 기술의 활용도 및 완성도
□ 시장 규모 및 성장성
□ 시장 경쟁력 및 투자 수익성
□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의 적정성

위와 같은 평가 항목을 고려한 사업계획서의 작성이야말로 투자자에게 명확한 내용 및 비젼을 제시하여주며 자체 추진 계획서로 활용해도 크게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Rule 2) 제시된 계획 예측치에 신뢰성을 부여하라.

계획은 말 그대로 주관적인 예측에 의한 불확실성이 크게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좀더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한 예로 향후 예상 매출실적을 제시하였는데 단순히 CEO의 감에 의해 주관적으로 제시하기보다는 국내외 시장 분석 전문 기관의 자료를 예시하고 국내외 경쟁 업체를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회사의 경쟁력 및 시장 점유율을 분석하여 구체적인 매출치를 제시한다면 비록 이 또한 실제적인 수치가 아니긴 하나 이를 검토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한 신뢰성을 줄 수 있을 것이다.

(Rule 3) 하드웨어 개발 중심의 업체와 소프트웨어(특히 인터넷 비지니스) 개발 중심의 업체 간 수행계획서에 차별을 두라.

앞선 사업계획서 예시에서도 일부 언급하였지만 하드웨어 개발 중심 업체는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보다 자금 조달 규모 및 계획에 있어 많은 비중을 두어야 하며 생산의 용이성이나 공장 신설 등에 있어서도 나름대로의 구체성을 제시하여야 한다.
반대로 소프트웨어 업체의 경우 하드웨어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 인력 등에 대한 확보 및 유지 방안에 좀 더 큰 비중을 두어야 할 것이다. 우수한 연구 인력 확보는 모든 벤처기업의 가장 큰 부분이긴 하나 이러한 인력의 퇴사 등에 따른 변동은 하드웨어 업체보다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업체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인터넷 비즈니스 중심의 벤처기업의 경우 기술이나 연구인력의 우수성도 중요하지만 CEO의 기업가 정신 및 네트워크 구축 정도, 그리고 차별적인 아이디어와 시장 점유 등의 마케팅 전략 등을 차별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물론 요즘 상황으로 보아 확실한 수익 모델 제시가 쉬운 일은 아니나 이를 객관하려는 노력이 상당히 필요하다 하겠다.

(Rule 4) 제시한 사업의 핵심기술에 대한 내용은 되도록 쉽게 제시하라.

대부분의 기술 중심의 벤처기업의 경우 엔지니어들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사업계획서를 보고 투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이러한 기술을 잘 모르는 사람들일 것이다. 따라서 개발자 중심이 아니라 이를 이해하려는 피교육자 중심의 내용 기술이 필요하다. 하나의 기술을 제시하더라도 이 기술이 어떤 기술이며 어디에 쓰이는지 그리고 주변 유사기술의 동향 등에 대해서도 작성이 되어야한다. 또한 기술용어나 약자의 경우도 따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

(Rule 5) 타 유사 제품과의 차별성을 강조하라.

최근 벤처 투자 바람과 함께 많은 벤처기업이 등장했으며 하나의 기술 아이템에도 많게는 수십 개의 벤처기업이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유사 제품 및 기술과의 차별성, 그리고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의 차별성 등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항상 유사 기업과의 벤치마킹을 유지하면서 이에 대한 사전 기술/시장 분석 및 차별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본 강좌중 하나인 "올바른 연구개발 수행계획서 작성을 위한 10가지 원칙"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독창성·혁신성을 고려한 차별성은 단지 기술개발을 위한 수행계획서에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고 사업 전반에 대한 계획에도 가장 신경 써야할 내용인 것이다.

(Rule 6) 사업계획서는 계속 변화한다.

최근 사회 환경 특히 정보통신 분야의 벤처기업의 주변 환경은 너무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단순히 위협적인 대체 기술의 출현 등의 기술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국내외 시장 환경, 환경 라운드 등과 같은 국제적인 제약 등 회사 내부에서는 통제가 불가능한 많은 변수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를 사업계획서는 신속하게 수용해야 하며 이에 적절한 데이터의 수정이 필요하다. 특히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시나리오 및 대응 전략 등을 사업계획서에 제시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Rule 7) 자금 조달 목적 및 방법에 대해 명확히 하라.

최근 코스닥 시장에서 유상증자 등의 자금이 제대로 쓰이는지를 감시하겠다는 발표가 있었다. 마찬가지로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사람의 입장으로는 자신의 돈이 어디에 쓰이고 또한 언제 어느 정도의 가치로 회수될 수 있는지가 궁금할 것이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에는 단순히 자금 조달 규모 등만 나열할 것이 아니라 언제, 어느 정도의 자금이 무엇 때문에 필요한지를 나열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단순히 투자자만을 위한 자료는 아니다. 벤처기업의 가장 기본 목적은 기술개발 등을 통해 발전을 하는 것이지만 이를 움직이는 것은 자금이며 자금 소요 및 조달 계획이야말로 최악의 경우 회사의 존립 기간 등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개발 기간 및 마케팅 등에 대한 계획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또한 가능하면 투자 자금의 회수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제시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Rule 8) 프레젠테이션 능력도 중요하다.

단순히 사업계획서 작성이 완료되었다고 모든 것이 끝난 것이 아니며 CEO의 경우 이를 외부에 발표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특히 이러한 발표 기회를 통해 객관화가 어려운 CEO의 철학, 비젼, 열의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는 벤처기업을 평가하는데 보이지 않는 상당히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물론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발표 능력이 좋은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지만 일단 외부에 솔직하고 자상하게 자신의 회사를 소개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하겠다.

(Rule 9) 발표 자료를 준비하라.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다. 먼저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하고 발표 자료를 요약하여 준비하는 경우와 처음부터 사업계획서를 발표 자료 형식으로 준비하고 추가로 상세한 설명 및 자료 제시가 필요한 부분은 첨부 자료 형식으로 하는 방법이다. 어느 방법이 좋다고 할 수는 없으나 대체로 보면 후자의 경우가 발표를 위해서나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발표를 위한 목적보다 내부 관리용 계획서라면 전자의 형식으로 작성해도 좋을 것이다.

(맺음말)

지금까지 벤처기업을 창업하고 이를 발전 유지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인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념해야할 9가지 방법을 나열하였다. 물론 이 제시된 내용들이 전부 모든 벤처기업에 적용되지는 않을 수 도 있으며 이보다 더 나은 방법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벤처기업의 가장 기본 정신은 위험 도전 정신과 경영 공개 정신일 것이다. 아무리 잘 작성된 사업계획서이라고 해도 단순히 외양에 치우치기보다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올바르게 내어보이고 향후 단점을 보완한다면 단순히 사업계획서 작성뿐만 아니라 회사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사업계획서는 이러한 발전 계획을 외부로 내어 보이고 향후 발전 정도에 따라 사업계획을 검토하고 개선해 나가는데 있어 기본적인 시금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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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마리나 개발 및 요트 산업 활성화 방안
글쓴이 : 장보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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