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절감형 연소장치

[스크랩] 회계 계정항목

비구름달 2014. 10. 13. 10:30

1. 매출총이익(매출액-매출원가)

매출총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1) 매출액
매출액은 제품을 판매한 총액을 말한다. 그리고 매출에누리와 매출환입, 매출할인 등은 매출에서 차감을 한다.

(2)매출원가
매출원가는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사용된 모든 비용을 말한다. 즉,「기초재고액 + 당기매입액 - 기말재고액」으로 매출원가를 계산한다.

2. 영업이익(매출총이익-판매비와관리비)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관리비를 차감한 금액이 (+)인 금액을 말한다. (-)인 경우는 영업손실이다.

(1) 판매비와관리비
판매비와관리비는 제품의 판매 또는 관리를 위하여 사용된 비용을 말한다.

① 급여
급여란 특정인에게 근로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대가로써 지급받는 제금액으로서, 급여에는 임원급여, 급료와 임금 및 제수당을 포함한다. 임직원에게 지급을 하는 기본급, 제수당, 상여금 등. 일용직 근로자에게 지급을 하는 급여는 일반적으로 잡급으로 처리를 한다.

② 퇴직급여
퇴직급여란 영업기간 중 또는 영업연도말 임원 또는 직원이 퇴사하는 경우에 자사의 퇴직금지급규정에 의하여 지급하는 금액을 처리하기 위한 계정이다.
퇴직급여충담금 미설정시 퇴직금 지급액 : 퇴직급여충당금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퇴직시 퇴직급여충당금에서 우선 상계를 하고 부족액을 퇴직급여로 처리를 한다.

③ 복리후생비
복리후생비란 종업원의 복리후생을 위하여 지출하는 비용으로서 작업능률의 향상을 기하기 위하여 간접적으로 부담하는 시설, 경비 등을 말한다. 간식비, 회사부담 보험금 등 임직원의 복리후생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 접대비를 복리후생비로 처리를 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하여야 한다.

④ 임차료
임차료는 부동산 또는 동산의 임대차 계약에 따라 지급하는 비용을 말한다. 사무실 임차료, 복사기·팩스 임차료, 차량랜탈비, 창고·주차장임차료

⑤ 접대비
접대비란 일반적으로 회사의 영업과 관련하여 타인에게 금전을 제외한 재화나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말한다. 거래처에 지출한 주대, 차대, 선물비용, 경조사비 등

⑥ 감가상각비
유형자산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가치가 점차 감소되는 것을 그 자산의 내용연수에 따라 비용화 시켜주는 것을 말한다.

⑦ 세금과공과
세금과공과 계정은 기업에 대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부과하는 조세와 공공적 지출에 충당할 목적으로 동업조합, 상공회의소 등의 각종 공공단체가 부과하는 부과금 및 벌금, 과료, 과태료 등의 특정행위의 제재를 목적으로 하는 과징금을 처리하는 계정과목이다. 회사 명의의 자동차세, 재산세, 사업소세, 적십자사 회비, 상공회의소회비, 국민연금회사부담분, 벌금, 인지대 등.
국민연금회사부담분은 일부회사에서 복리후생비로 처리를 하고 있으나 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여기서 세금과공과로 처리를 한 이유는 세법상 국민연금회사부담분을 세금과공과로 분류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⑧ 광고선전비
광고선전비란 재화 또는 용역의 판매촉진이나 기업이미지 개선 등의 선전효과를 위하여 불특정다수인을 대상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말한다. 광고물 구입비, 광고제작의뢰비, 광고물배포비, 간판제작비, 법인결산공고료 등. 소비성서비스업의 경우 일정비율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비용으로 인정을 받지 못한다.

⑨ 경상개발비
경상개발비란 경상적으로 발생하는 연구개발비로서 여기서 연구개발비란 신제품·신기술의 연구 또는 개발활동과 관련하여 지출한 비용을 말한다.

⑩ 대손상각비
대손상각비란 거래처의 파산·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채권의 회수가 불가능하게 된 경우 회수불능채권을 비용으로 처리하기 위한 계정이다.

⑪ 기타의 판매비와관리비


㉠ 여비교통비-여비교통비라함은 판매 및 관리 활동에 종사하는 종업원 및 임원에 관한 여비 및 교통비를 처리하는 계정이다. 여기에는 교통비, 항공료, 출장일당, 숙박료, 식사대, 주차료, 통행료. 지하철 회수권 등이 포함이 된다.

㉡ 차량유지비-유류대, 차량수선비, 주차료, 안전협회비, 검사비, 통행료 등

㉢ 통신비- 통신비는 전화료, 등기우편료, 우표, 엽서 등의 사용 유지를 위하여 지출되는 비용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 교육훈련비 - 임직원의 교육을 위하여 지출한 비용을 처리하는 계정으로 강사초청료, 연수원임차료, 학원연수료, 위탁교육훈련비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수선비 - 유형자산의 원상회복을 위하여나 기능유지를 위하여 지출하는 비용으로 이에는 건물수선비, 기계수선비, 공기구수선비, 비품수선비, 유지보수료(금액이 100만원 이상인 것은 자본적 지출임) 등이 있다.

㉥ 수도광열비 - 이는 수도, 전기, 가스료를 지불할 때 처리하는 계정으로 상하수도요금, 도시가스료, 가스대금, 난방용유류대 등이 있다.

㉦ 도서인쇄비 - 도서인쇄비는 도서대나 인쇄요금을 지불할 때 사용하는 계정으로 신문구독료, 도서대금, 인쇄대금, 사진현상대금, 복사대금, 명함인쇄비용 등이 이에 해당한다.

㉧ 포장비 - 상품이나 제품등의 포장과정에서 발생을 하는 비용으로 외주포장비, 박스 비용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소모품비 - 소모자재대금으로서 이에는 복사기 팩스 부품 교체비, 건전지, 전구 등의 구입비용이 이에 해당한다.

㉩ 지급수수료 - 지급수수료는 용역을 제공받고 이에 대한 대가로 지불을 하는 비용으로서 세무수수료, 특허권사용료, 법률자문비 등이 이에 해당한다.

㉪ 보험료 - 산재보험료, 자동차보험료, 보증보험료, 책임보험료, 고용보험료(의료보험은 해당하지 아니함), 화재보험료, 손해보험료 등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 외주비 - 외주비는 외주용역비와 외주가공비를 지출할 때에 사용하는 계정으로 지급수수료의 일종이다.

㉬ 보관료 - 보관료란 상품, 제품, 원재료, 부산물 등을 창고에 보관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 견본비 - 견본비란 상품, 제품 등의 품질향상을 알리기 위하여 해당 상품을 시험삼아 사용시킬 목적으로 제공하는 데 따르는 비용을 말한다.

㉮ 운반비 - 운반비란 판매와 관련하여 회사의 상품이나 제품을 거래처에 운반해 주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말하며, 이에는 판매시의 선박운임, 항공운임, 상하차비, 택배비용, 퀵서비스비용 등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 판매수수료 - 판매수수료란 판매활동과 관련하여 거래처 등에게 지급하는 수수료를 말한다.

㉰ 회의비 - 회의비는 회의시 소요되는 비용으로서 이에는 회의시 식대 및 차대, 회의용 소모품비 등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 수출제비용 - 수출제비용은 상품, 제품 등을 수출하는 경우 계약의 체결 때부터 물품 선적에 이르기까지 수출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을 처리하는 계정으로서 수출시의 포장비, 운반비, 보관료, 선적비, 해상운임, 해상보험료, 검사료, 통관비 등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 잡비 - 잡비란 오물수거비, 방범비 등과 같이 비용항목 중에서 빈번하게 발생을 하지 않고 금액적으로 중요성이 없는 것 또는 다른 계정과목에 포함을 시키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비용을 처리하는 계정과목이 잡비 계정이다.

3. 경상손익(영업이익+영업외수익-영업외비용)

경상손익은 영업손익에서 영업외수익을 가산하고 영업외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여기서 영업외란 기업의 정관에 기재된 고유목적사업 이외의 사업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일반 회사가 증권을 매매하고 차손익이 생기면 영업외손익인 반면, 증권회사의 경우 그 회사의 고유업무이므로 이는 매출액이 되는 것이다.

(1) 영업외수익

영업외수익이란 기업고유의 영업활동 이외의 활동을 통하여 발생한 이익을 말한다.

① 이자수익
돈을 빌려주고 받는 이자를 말한다.- 예적금, 국공채, 사채, 대여금, 대표이사 가지급금이자

② 배당금수익
기업의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받게 되는 현금배당 등을 말한다.- 현금배당, 주식배당, 의제배당

③ 임대료
부동산 또는 동산을 임대하고 타인으로부터 지대, 집세, 사용료 등의 대가로 수취하는 금액을 말한다.

④ 유가증권처분이익
유가증권을 살 때 지불한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받고 판 경우 그 차액을 말한다.-주식처분이익, 국공채처분이익, 사채처분이익 등

⑤ 유가증권평가이익
유가증권은 결산시 현재의 시가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때의 시가가 취득시 또는 전기에 평가한 시가보다 상승한 경우 그 차액을 말한다.- 주식, 국공채, 사채 평가이익

⑥ 외환차익
외환차익이란 외화자산을 상환받을 때 원화로 받는 수취가액이 외화자산의 장부가액보다 큰 경우와 외화부채를 원화로 상환하는 금액이 외화부채의 장부가액보다 작은 경우 동차액을 처리하는 계정을 말한다.-외환 결제로 인한 이익

⑦ 외화환산이익
외화환산이익이란 기업이 외국통화를 보유하고 있거나 외화로 표시된 채권·채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이것을 기말결산시 원화로 환산평가함에 있어서 그 취득당시 또는 발생당시의 외국환시세와 결산일에 있어서의 외국환시세가 변동하였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익을 말한다. - 외환평가로 인한 이익

⑧지분법평가이익
지분법평가이익은 피투자회사의 순이익(내부거래 제외)에 대한 투자회사의 지분 취득시점의 피투자회사의 순장부가액과 취득원가의 차액을 상각한 금액 투자회사의 내부거래에 따른 손익을 말한다.

⑨ 투자유가증권감액손실환입
투자주식 또는 채권의 공정가액이 하락하여 회복할 가능성이 없어 투자주식감액손실로 처리한 것이 순자산가액이 회복된 경우에는 감액된 장부가액을 한도로 하여 회복된 금액을 처리하는 계정을 말한다.

⑩ 투자자산처분이익
투자자산의 처분시 투자자산의 처분가액이 장부가액을 초과하는 경우 동차액을 말한다.

⑪ 유형자산처분이익
유형자산의 처분시 유형자산의 처분가액이 장부가액(취득가액 감가상각누계액)을 초과하는 경우 동차액을 말한다.

⑫ 사채상환이익
사채의 상환시 사채의 장부가액에 미달하여 상환가액을 지급하는 경우 동차액을 처리하는 계정을 말한다.

⑬ 법인세환급액
법인세환급액은 법인세의 납부액이 정부의 경정 또는 결정에 의한 법인세액을 초과하게 되는 경우에 납세의무자에게 돌려주는 금액을 말한다.

⑭ 잡이익
영업외수익 중 금액적으로 중요하지 않거나 그 항목이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수익을 말한다.


(2) 영업외비용
영업외비용이란 기업고유의 영업활동 이외의 활동을 통하여 발생한 비용을 말한다.

① 이자비용
남에게 돈을 빌려쓰고 지불하는 이자를 말한다.

② 기타의 대손상각비
기타의 대손상각비 계정은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 이외의 영업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채권에 대한 대손상각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즉 매출채권 이외의 채권인 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선수금 등에 대한 대손액을 처리하는 계정이다.

③ 유가증권처분손실
부동산 또는 동산을 임대하고 타인으로부터 지대, 집세, 사용료 등의 대가로 수취하는 금액을 말한다.

④ 유가증권처분이익
유가증권을 팔 때 취득할 때의 돈보다 더 적은 돈을 받고 판 경우 그 차액을 말한다.

⑤ 유가증권평가손실
유가증권은 결산시 현재의 시가로 평가하도록 되어 있는데 이때의 시가가 취득시 또는 전기에 평가한 시가보다 낮은 경우 동 차액을 말한다.

⑥ 재고자산평가손실
재고자산을 기말에 평가하는 경우 취득시의 원가보다 시가가 더 하락한 경우 동 차액을 말한다.

⑦ 외환차손
외환차손이란 외화자산을 상환받을 때 원화로 받는 수취가액이 외화자산의 장부가액보다 작은 경우와 외화부채를 원화로 상환하는 금액이 외화부채의 장부가액보다 큰 경우 동차액을 처리하는 계정을 말한다.

⑧ 외화환산손실
외화환산손실이란 기업이 외국통화를 보유하고 있거나 외화로 표시된 채권·채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이것을 기말결산시 원화로 환산평가함에 있어서 그 취득당시 또는 발생당시의 외국환시세와 결산일에 있어서의 외국환시세가 변동하였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손을 말한다.

⑨ 기부금
기부금이란 기업의 정상적인 영업활동과 관계없이 금전, 기타의 자산 등의 경제적인 이익을 타인에게 무상으로 제공하는 경우 당해 금전 등의 가액을 말한다.

⑩ 지분법평가손실
지분법평가손실은 피투자회사의 순이익(내부거래 제외)에 대한 투자회사의 지분 취득시점의 피투자회사의 순장부가액과 취득원가의 차액을 상각한 금액 투자회사의 내부거래에 따른 손익을 말한다.

⑪ 투자유가증권감액손실
투자유가증권감액손실은 투자주식 또는 채권의 공정가액이 하락하여 회복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 당해 투자주식의 장부가액과 공정가액의 차액을 말한다.

⑫ 투자자산처분손실
투자자산의 처분시 투자자산의 처분가액이 장부가액에 미달하는 경우 동차액을 말한다.

⑬ 유형자산처분손실
유형자산의 처분시 유형자산의 처분가액이 장부가액(취득가액 감가상각누계액)에 미달하는 경우 동차액을 말한다.

⑭ 사채상환손실
사채상환손실이란 사채의 상환시 사채의 장부가액을 초과하여 상환가액을 지급하는 경우 동차액을 처리하는 계정을 말한다.

⑮ 법인세추납액
법인세추납액은 납부해야할 세액이 신고·납부할 세액에 미달하는 경우 동금액을 말한다.

16 잡손실
영업외수익 중 금액적으로 중요하지 않거나 그 항목이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바용으로서 교통사고배상금, 계약위반배상금, 가산세, 가산금 등을 말한다.

4.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경상손익+특별이익-특별손실)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은 경상손익에 특별이익을 가산하고 특별손실을 차감하여 표시한다.

(1) 특별이익
특별이익은 비경상적·비반복적 사건으로 인하여 발생한 이익을 말한다.

① 자산수증이익
자산수증이익이란 대주주나 대표이사 등 외부로부터 자산을 무상으로 증여받는 경우 생기는 이익을 말한다.

② 채무면제이익
채무면제이익이란 채권자로부터 채무를 면제받음으로써 생긴 이익을 말한다.

③ 보험차익
보험차익이란 재해 등 보험사고시 수령한 보험금액이 피해자산의 장부가액보다 많은 경우 그 차액을 말한다.

(2) 특별손실
특별손실은 비경상적·비반복적 사건으로 인하여 발생한 손실을 말한다.

① 재해손실
화재·수해·도난·전쟁·지진·돌발적인 인사사고 등의 재해로 인하여 유형자산 및 재고자산 등의 자산이 멸실됨으로써 발생한 손실이나 이에 수반하여 지출되는 비용을 재해손실이라고 한다.

5. 당기순손익(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법인세비용)

당기순손익은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익에서 법인세비용을 차감하여 산정한다.

(1) 법인세비용
법인세비용은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 법인세법 등의 법령에 의하여 과세하였거나 과세할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으로 하며, 법인세에 부가하는 세액(주민세, 농어촌특별세 등)을 포함한다.

 

Q : 신상품 개발 시 연구개발 비용은 손익계산서 상에서 어떻게 처리되는가?

 

A: 어떤 기업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의 제품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꾸준한 연구활동과 개발활동을 수행해야만 생존이 가능하다. 그런데 이러한 활동에는 엄청난 자금이 투자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이러한 활동에 쓰여진 지출이 과연 그 지출연도의 비용으로 전액 처리되어야 올바른지 아니면 앞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효익을 지니므로 자산으로 처리해야 할 지가 문제이다. 이 때 자산의 범주로 구분될 때는 무형자산인 개발비로 처리되며 이러한 개발비의 범위에 포함되지 못하는 것은 연구비와 경상개발비로서 비용(제조원가 또는 판매관리비)으로 처리된다.


개발비와 연구비를 구분하는 기준은 발생시점이 연구단계인지 개발단계인지에 의해 판단한다. 연구단계란 새로운 과학적 기술적 지식을 얻기위한 탐구가 수행되는 단계이며, 개발단계란 상업적인 생산 또는 사용전에 연구결과 등을 새로운 제품이나 용역등의 생산을 위해 적용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연구비: 연구단계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연구비로 비용처리하는데, 내부 프로젝트가 연구단계와 개발단계의 구분이 불가능한 경우 발생 지출 모두를 연구단계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아 연구비로 인식한다. 이러한 연구단계의 활동의 예로는 새로운 지식을 얻는 활동, 연구결과를 탐색하는 활동 등이 있다.

 

개발비: 개발비는 개발단계에서 발생한 지출로서 그 지출이 신뢰성 있게 구분되는 경우로서 기술적 실현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고, 사용 및 판매의 기업의 의도와 능력이 있으며, 경제적 효익 창출이 확실하고, 개발이 완료되어 판매 및 사용하는데 필요한 자원이 충분하다는 게 확인되는 경우에 인식된다.

 

경상개발비: 경상개발비는 개발단계에서 발생한 지출로서 개발비의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즉시 비용으로 처리된다.

 

출처 : 전 종호의 블로그
글쓴이 : jeon9712 원글보기
메모 :

'연료절감형 연소장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ERP 개념 정리  (0) 2014.10.13
[스크랩] 경상이익  (0) 2014.10.13
[스크랩] 재무제표 읽는 법 - 현금 흐름표  (0) 2014.10.13
[스크랩] 수소 가스  (0) 2014.10.10
[스크랩] 에멀젼연료  (0) 2014.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