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15 동흔 중국 선양무역관
- 북쪽에서 남쪽까지 중국 전역의 난방기기 수요 증가 추세 -
- 지역별 난방 시스템 특성을 파악하고 온라인 플랫폼과 전시회를 공략해 진출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난방기기(HS Code: 85162990)
□ 선정 사유
ㅇ 지속 성장이 예상되는 중국의 난방기기 시장
- 중국의 북방지역은 대부분 건물이 난방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남방지역은 따로 난방시스템이 없는 편이기 때문에 겨울철이 되면 남방의 실내온도가 오히려 북방보다 낮아 더 춥게 느껴질 수 있음.
- 중국 난방기기 시장은 2000년대 들어 본격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남부지역에서도 난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대기오염관리를 위한 중국 정부의 석탄사용량 감축정책 시행에 따라 바닥전기난방의 수요가 커지고 있음. 안전성의 측면에서 중국산 제품보다 수입품을 더 선호함.
□ 시장동향
ㅇ 중국 난방기기 시장규모
- 2005년부터 중국에서도 동북지역부터 바닥난방시스템을 본격적으로 보급하기 시작했고 현재 남방지역으로도 확대되고 있음.
- 2017년 기준 중국의 난방기기 시장규모는 13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7.5% 증가했고, 2010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8.7% 성장함.
중국 난방기기 판매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시장 전망
- 중국은 전통적으로 석탄 중심의 난방 문화가 지배적이었으며, 중국에서 사용되는 석탄의 약 4분의 1이 난방에 사용돼 이로 인한 미세먼지, 스모그 등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한 수준임.
- 이에 맞서 최근 중국 정부는 석탄난방을 전기난방으로 바꾸는 정책을 적극 진행 중임. 2007년 10월 발표된 <핵발전 중장기 발전 계획(2005~2020)>에 따르면 중국 내 주요 전기공급원이 석탄에서 핵발전으로 전환되면서 난방 역시 전기난방으로 전환하고 있음.
- 중국 정부의 새로운 정책 아래 바닥난방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업체들의 풍부한 경험과 고효율·친환경 기술을 부각하는 마케팅을 통해 판로를 키울 수 있음.
□ 수입동향
ㅇ 중국 HS 85162990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1480만1000달러로 전년 대비 14.5%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독일, 덴마크, 미국, 일본 등이며 한국산 수입액은 61만8000달러로 2016년 대비 17.3% 감소함.
중국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1629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7년 | 2016년 | 2015년 | 2016/2017 증감률 |
총계 | 14,801 | 12,932 | 14,217 | 14.5 | |
1 | 독일 | 5,782 | 2,961 | 2,551 | 95.3 |
2 | 덴마크 | 2,074 | 37 | 65 | 5,567.4 |
3 | 미국 | 1,594 | 3,240 | 2,958 | -50.8 |
4 | 일본 | 1,082 | 187 | 256 | 478.3 |
5 | 한국 | 618 | 747 | 1,273 | -17.3 |
6 | 말레이시아 | 569 | 820 | 1,541 | -30.7 |
7 | 노르웨이 | 420 | 328 | 88 | 28.0 |
8 | 프랑스 | 375 | 516 | 1,103 | -27.3 |
9 | 이탈리아 | 311 | 397 | 73 | -21.6 |
10 | 필리핀 | 224 | 377 | 24 | -40.7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경쟁 동향
ㅇ 난방기기 브랜드 경쟁 동향
- 중국 브랜드 제품들은 대부분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 독일, 네덜란드, 미국, 이탈리아 등 해외 브랜드들은 프리미엄 제품의 이미지를 앞세우며 중국 제품보다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업체명 | 브랜드 | 사진 | 특징 |
절강위성신형 건재주식회사 (浙江伟星新型建材股份有限公司) | WEIXING (伟星) |
| - 1999년 절강성에 설립된 중국 로컬기업으로 현재 각종 신형 난방자재를 생산 - 중국 PP-G관과 스포이드관(滴管)업계를 선도 - 홈페이지: https://www.vasen.cn/ |
조지피셔 (乔治费歇尔) | GEORG (乔治) | | - George사는 1802년 설립된 스위스 기업으로 140여 년의 풍부한 관로 시스템 연구 경험을 가지고 있음. - 1993년 중국으로 진출해 20여 년간 보일러와 배관 부품을 수출 중이며 중국 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편 - 홈페이지: https://www.georgfischer.com/ |
일풍그룹 유한회사 (日丰企业集团有限公司) | 일풍난방 (日丰) | | - 1996년 설립된 중국 로컬기업으로 PP-R관 생산의 일풍관(日丰管)과 위생 관련 일풍위욕(日丰卫浴)이 주요 양대 브랜드 - 제품 계열화를 통한 난방온도 조절, 에너지 절약, 난방원가 절감에 주력하고 있으며 중국 업계 최초로 800열선을 개발 - 홈페이지: http://www.rifeng.com.cn/ |
독일러스레이썬 (德国乐施雷森) | 스레이썬 (施雷森) | | - 1942년 설립된 독일 기업으로 우수한 바닥난방 배관기술을 바탕으로 2013년 중국 시장에 정식 진출함. - 설립 초기부터 세운 안전성, 안락함, 에너지 절약형 제품 개발 정신을 이어가며 경영하고 있음. - 홈페이지: http://www.schloesser.cn/ |
댄포스그룹 (丹佛斯集团) | Danfoss (丹佛斯) | | - 1933년 설립돼 냉동, 환기, 난방 등의 영역에서 에너지 효율 솔루션을 제공하는 덴마크 기업임. - 1994년에 중국에 진출해 연 매출 5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오랜 사용기간과 40~60°C의 안정적 온도 유지 기능을 자랑함. - 홈페이지: http://www.danfoss.cn/ |
자료원: 바이두 백과, 각 업체 홈페이지 참고
□ 유통구조
ㅇ 난방기기 수요 구조
- 최종 사용자인 일반소비자가 직접 구입하는 제품은 주로 온수매트나 전기장판, 전기 라디에이터, 온풍기 등의 난방보조기구임.
- 바닥난방은 시공절차가 필요하기 때문에 B2C가 아닌 B2B로 접근해 일반소비자가 아닌 시공사를 공략할 필요가 있음.
- 난방기기를 부동산 개발업체나 건축시행사에 납품하거나 관련 용역계약을 추진할 수도 있음.
제품 | 대표 수요자 |
바닥난방 | 건축시공사 및 개발사, 도매상 |
온수매트 | 도매대리상, 일반소비자 |
라디에이터 | 대리점, 일반소비자 |
열풍기 | 대리점, 일반소비자 |
전기장판 | 마트, 일반 소비자 |
ㅇ 난방기기 유통 프로세스
자료원: GN컨설팅
ㅇ 지역 대리업체를 통한 유통
- 일반적으로 개인보다는 그룹 단위로 바닥난방 상품에 대한 구매가 이루어짐. 사업설계부터 경매입찰, 제품납품, 시공, 테스트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통상적으로 반년에서 1년의 긴 시간이 소요됨.
- 판매기업이 직접 인력을 구성해 파견하는 경우 직접 통제 가능한 자원에 제한이 있고 과도한 비용이 들어갈 수 있음. 따라서 대부분 지역 대리점을 두고 각 지역의 사업 진행을 관리하고 있음.
ㅇ 부동산 개발업체에 직접 유통
- 부동산 개발업체가 매년 원하는 난방 상품의 수요량은 지역 대리점의 자체 공급량보다 많은 편임. 큰 부동산 개발사업을 진행 중인 업체는 난방 설비를 제공하는 판매기업과 직접 접촉해 합리적 가격대로 공급받기를 원함.
- 판매기업은 일반적으로 지역대리점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부동산 개발업체의 의견을 반영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 인증과 수입관세율
ㅇ CN Energy Label 인증
- 2004년 발표된 중국의 《에너지효율 라벨관리법》에 따라 '중화인민공화국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목록’의 해당 제품들은 통일된 에너지효율 표준, 실시규칙, 에너지효율 라벨양식을 만족해야 함.
- ‘에너지효율 라벨 제품목록'에 포함된 제품은 제품 또는 포장지에 에너지효율 라벨을 반드시 부착하고 제품설명서에 해당 내용을 기입해야 함.
- 제품의 생산자/수입자는 에너지효율 기준에 따라 제품 실험을 실시하고 에너지효율 등급표시 사용 30일 이내에 서신, 팩스, 이메일 등의 방법으로 관리기관에 서류를 제출해야 함.
- 에너지효율 라벨은 중국 국가품질감독관리총국 및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 지정한 에너지라벨관리센터에 등록해야 하고 매년 감독관리를 받아야 함.
ㅇ 바닥복사난방 기술규범(地面辐射供暖技术规范)
- 2011년 6월 북경시 정부는 새롭게 건축되는 공업 및 민간건물에 대해 바닥복사난방의 설계, 시공, 검수단계에서 반드시 적용해야 하는 국가표준을 발표함.
- 본 기술규범은 기존 산업표준의 바닥난방유형을 세분화하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과 제품에 대한 표준을 추가함.
부분별 평균온도 표준
(단위: ℃)
분류 | 기본적용범위 | 최고온도 |
사람이 자주 머무르는 부분 | 24~26 | 28 |
사람이 잠시 머무르는 부분 | 28~30 | 32 |
사람이 머무르지 않는 곳 | 35~40 | 42 |
자료원: 바닥복사난방기술규범
발포 폴리스티렌(EPS: Expended Polystyrene)의 단열층 두께 표준
(단위: mm)
분류 | 두께 |
층간 콘크리트판의 단열층 | 20 |
땅밑바닥 혹은 난방시설이 없는 방과 접하는 바닥의 단열층 | 30 |
실외 공기와 접하는 바닥의 단열층 | 40 |
자료원: 바닥복사난방기술규범
ㅇ 관세율
HS CODE | 항목 | 최혜국대우 평균관세율(MFN) | 한중 FTA(2018) 관세율 |
85162990 | 전기공간가열기 | 10% | 7% |
자료원: GN컨설팅
□ 시사점
ㅇ 중국 정부의 석탄사용량 감축을 위한 전기난방 장려정책과 남방지역의 난방기기 수요 증가에 따라 중국의 바닥난방 시장의 지속 성장이 전망됨. 또한 이는 한국식 온돌난방시스템의 중국 현지 진출에 긍정적 토대로 작용하고 있음.
ㅇ 한국 제품은 한국의 전통적인 온돌 문화에 기반해 풍부한 경험과 우수한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중국 자체 생산품보다 높은 가격을 책정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함.
ㅇ 중국 현지 미디어와 전시회를 활용하는 브랜드 홍보 전략을 펼칠 수 있음.
- 《월간온돌(地暖月刊)》, 《북방난방공급보(北方供暖报)》, 《중국온돌망(中国地暖网)》 등 중국 난방업계의 영향력 있는 잡지와 홈페이지를 활용해 중국 현지의 업계 동향과 지역별 난방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나아가 광고를 활용해 잠재적 소비자 그룹에게 한국식 난방 시스템을 홍보할 수 있음.
- 올해 4월 진행된 《제20회 산둥 국제 난방·에어컨·가구 박람회》와 6월 진행된 《제10회 청두 난방·에어컨 박람회》에는 모두 100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했음. 현지 박람회에 주목해 브랜드 소개, b2b 상담, 현장계약 체결 등의 기회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한국 기업의 중국 시장진출의 좋은 첫걸음임.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한국무역협회(KITA), GN컨설팅(那初商务咨询),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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